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UC버클리, 트럼프 정부 '반유대주의' 조사에 학생 명단 제출

연합뉴스TV 이지윤
원문보기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제공]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제공]



미국 캘리포니아대 버클리(UC버클리)가 주요 대학들을 대상으로 반유대주의 조사를 벌여온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 관련된 학생과 교직원 명단을 넘겨 비난에 직면했습니다.

현지시간 16일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UC버클리는 대학이 반유대주의를 조장했다는 의혹에 관한 조사 과정에서 트럼프 행정부에 학생과 교수, 직원 160명의 명단을 건넸습니다.

UC버클리 대변인은 성명에서 미국 교육부 인권국이 반유대주의 사건 처리 방식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며 관련 기록을 요구했고, 캘리포니아대 총장실의 지시에 따라 문건을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관련 서류는 수개월에 걸쳐 제공됐으며, 해당 명단에 이름이 포함된 사람들은 이달 초 이런 사실을 통보받았다고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UC버클리 교수진과 협력해 온 전 세계 600명의 대학 교수진은 제임스 밀리컨 UC 총장과 리처드 라이언스 UC버클리 총장에게 보낸 공개서한을 통해 심각한 우려를 표했습니다.

이들은 "UC버클리가 연방 수사를 거부하지 않고 협조하기로 한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명단에 적힌 인물들에게 제기된 혐의 내용과 성격을 알리지 않은 채 이름을 건넸다고 통보하는 것은 투명성 원칙에 반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버클리 교수협회도 라이언스 총장에게 서한을 보내 명단 제공으로 회원들이 "심각한 피해를 입었으며, 표현과 결사의 자유를 위축시켰다"고 꼬집었습니다.

교수협회는 트럼프 행정부가 불법 이민자에 대한 단속을 실시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대학 측의 명단 제공 조치가 시민권이 없는 사람들에게 구금과 추방의 두려움을 증폭시켰다고 지적하며 "대학 측이 조사 과정에서 요구되지 않은 정보를 왜 공개했는지에 대해 의문점이 많은 상황"이라고 지적했습니다.

#UC버클리 #반유대주의 #학생명단 #트럼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지윤(easyun@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푸틴 우크라 전쟁
    푸틴 우크라 전쟁
  2. 2이재명 대북제재 완화
    이재명 대북제재 완화
  3. 3통일교 의혹 전재수
    통일교 의혹 전재수
  4. 4서울광장 스케이트장 개장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개장
  5. 5샤이니 민호 아육대
    샤이니 민호 아육대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