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게임와이 언론사 이미지

[리뷰]이제는 SRPG의 전설이라 불릴 '슈퍼로봇대전 Y'

게임와이 이정훈 기자
원문보기
[이정훈 기자]
슈퍼로봇대전 Y / 반다이남코

슈퍼로봇대전 Y / 반다이남코



어느덧 시리즈가 탄생한지 40여년을 훌쩍 넘긴 '슈퍼로봇대전'

문뜩 몇 년 전에 본 사진 한 장이 기억난다. 일본에서 '마징가', '게타로보', '철인28호'를 디자인으로 한 지팡이가 출시된 것이다. 어린 시절에 열광했을 이 로봇들이 탄생한지 50여년이 지났고 이제 이 애니메이션에 열광한 세대 중 일부는 노년층이 됐다. 그 만큼 일본의 로봇 애니메이션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그리고 이 긴 역사를 기반으로 한 게임이 바로 '슈퍼로봇대전'이다. 1991년 게임보이로 첫 탄생한 이후 '슈퍼로봇대전'은 지금까지 무수히 많은 타이틀이 출시된 작품이다. 이제는 이 게임의 시리즈가 몇 개인지 기억하기도 어렵다.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작품이 나왔지만 아직도 이 게임의 신작 출시에 많은 팬들은 열광한다. 오랜 세월 속에 질릴 법도 하지만 여전히 누군가에게는 인생 게임이다. 4년만에 출시된 '슈퍼로봇대전 Y'는 유니티로 게임엔진 교체, 시리즈를 대표했던 테라다 타카노부 프로듀서의 교체 등 여러 변화가 예고됐던 작품이다.

이번 '슈퍼로봇대전 Y'는 여러 작품의 세계관을 하나로 합친 것이 특징이다. 덕분에 수많은 참전작이 따로 논다는 느낌이 적어졌다. 덕분에 스토리의 전개나 동료의 합류가 자연스럽게 전개된다. 각 로봇들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주요 사건을 충실하게 구현하고 그 과정에서 타 주인공과 연계하며 생각보다 탄탄한 스토리라인을 보여준다.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전형이라고도 할 수 있으나 일부 로봇이 따로 노는 경우가 적어진 듯한 인상이다. 스토리 진행도 챕터 구조로서 메인, 사이드 등을 금방 파악할 수 있어 자유롭게 분기를 선택하면서 핵심 스토리를 즐길 수 있다.

누구를 선택할까?

누구를 선택할까?


우리에겐 너무나 친숙한

우리에겐 너무나 친숙한


전투 장면은 이 게임의 즐거움이라고 할까?

전투 장면은 이 게임의 즐거움이라고 할까?



게임 진행은 여전히 과거의 방식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턴제를 기반으로 하는 전략 SRPG로 각 미션마다 출격 기체를 선택하여 전투를 펼치고 전투가 종료된 다음에는 기체를 업그레이드 하는 흐름이다 이 게임을 상징하는 전투 장면은 2D와 3D 그래픽을 조합하여 소위 팬이라면 뽕이 차오르게 만드는 멋진 장면을 보여준다. 물론 재탕도 많고 연출의 편차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여전히 팬들을 열광시키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단 이번에는 엔진 교체로 인해 재탕 장면이 많았다면 차기작부터는 조금 더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

전투를 진행할 때는 상황에 따라 알맞은 정신 커맨드를 선택하거나 이번에 처음 도입된 어시스트 링크를 활용하여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다. 어시스트 링크는 여러 작품의 서브 캐릭터가 특정 효과를 지원하는 기능으로 캐릭터도 활용하고 전략적인 재미도 주는 일석이조의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어시스트 링크는 전투가 진행될 수록 포인트가 쌓이고 사용할수록 점점 레벨이 높아져 추가 효과도 더욱 상승한다.


또한 부대 강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는 STG 메모리 개방을 통해 부대 전체 능력치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STG 메모리 개방은 3개의 루트로 구성되어 있어 게임 플레이에 깊이를 더해 준다.


손 좀 봐줄까....

손 좀 봐줄까....


꽤 박력 넘친다

꽤 박력 넘친다




전체적으로 '슈퍼로봇대전 Y'는 시리즈의 팬이라면 만족할 만한 게임이지만 여전히 아쉬운 부분도 존재한다. 일단 UI의 뎁스가 많고 게임의 여러 데이터를 한눈에 보기 어려운 UI 등 차기작에서는 개선이 필요해 보이는 부분이 존재한다. 특히 전투에 돌입하기 전 가장 중요한 정보가 적 HP와 명중률, 사용 무기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가장 중요한 정보가 한눈에 안들어온다. 또한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전투 애니메이션 역시 재탕이 많다. 해상도 역시 풀 HD만 지원하기 때문에 차기작에서는 더 높은 해상도를 지원했으면 한다.

그래도 이번 '슈퍼로봇대전 Y'는 적당한 난이도와 깊이 있는 전투를 보여주는 게임으로 군더더기없이 시리즈의 전통을 살린 게임이라고 생각된다. 팬이라면 만족하며 플레이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Copyright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음주운전 임성근
    음주운전 임성근
  2. 2트럼프 관세 압박
    트럼프 관세 압박
  3. 3이재명 대통령 국정 운영
    이재명 대통령 국정 운영
  4. 4이혜훈 청문회
    이혜훈 청문회
  5. 5신용해 구속영장 반려
    신용해 구속영장 반려

이 시각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