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테네시주 멤피스에 주 방위군 투입…다음은 시카고"

머니투데이 정혜인기자
원문보기
'멤피스 안전 TF 구성' 지시 대통령 각서 서명…
"테네시 주지사 요청에 따라 주 방위군 등 투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미 백악관 집무실에서 테네시주 멤피스에 대한 '안전 태크스포스(TF) 구성'을 지시하는 대통령 각서에 서명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멤피스에 주 방위군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AFPBBNews=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미 백악관 집무실에서 테네시주 멤피스에 대한 '안전 태크스포스(TF) 구성'을 지시하는 대통령 각서에 서명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멤피스에 주 방위군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AFPBBNews=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평이 '범죄 단속'을 앞세운 주 방위군 투입을 이어가며 미국 내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1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미 CBS뉴스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테네시주 멤피스의 심각한 범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 방위군을 투입했다며 '멤피스 안전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지시하는 대통령 각서에 서명했다. 트럼프 2기 출범 이후 대통령의 명령에 따라 주 방위군이 미국 내 도시에 배치되는 것은 로스앤젤레스(LA), 워싱턴DC에 이어 3번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노력(범죄 단속)에는 주 방위군뿐 아니라 미 연방수사국(FBI), 주류·담배·총포 담당국(ATF), 이민세관집행국(ICE), 국토안보수사국(HSI) 그리고 미 연방보안관이 포함될 것"이라며 "'멤피스 안전 TF'는 앞서 워싱턴DC에서 진행된 작전의 '복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조치가 공화당 소속 빌 리 테네시주 주지사의 요청에 따라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소속 폴 영 멤피스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주 방위군 투입을 요청하지 않았다"면서도 "(주 방위군과) 함께 전략을 세워나가겠다"고 말했다. 멤피스는 미국 내 높은 폭력 범죄율을 기록하는 도시 중 하나다. 트럼프 대통령은 멤피스에서 사람이 살해될 확률이 멕시코의 멕시코시티보다 4배 높다고 주장한다.

(로스앤젤레스 로이터=뉴스1) 류정민 특파원 =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에서 발생한 불법 이민자 단속 및 추방 작전에 반대하는 시위에 대응하기 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배치를 명령한 캘리포니아 주방위군이 6월8일(현지시간) 시위대와 대치하고 있다. /로이터=뉴스1

(로스앤젤레스 로이터=뉴스1) 류정민 특파원 =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에서 발생한 불법 이민자 단속 및 추방 작전에 반대하는 시위에 대응하기 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배치를 명령한 캘리포니아 주방위군이 6월8일(현지시간) 시위대와 대치하고 있다. /로이터=뉴스1



트럼프 대통령은 일리노이주 시카고와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에 대한 주 방위군 투입도 예고했다. 그는 "다음은 아마 시카고가 될 것이고, 우리는 조금 기다릴 것"이라며 "세인트루이스 역시 주 방위군의 존재가 필요할 수 있는 도시"라고 언급했다.

시카고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으로, JB 프리츠커 일리노이 주지사(민주당)와 브랜던 존슨 시카고 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주 방위군 투입에 강하게 반대한다. 프리츠커 주지사 최근 뉴욕타임스(NYT) 기고문을 통해 "도널드, 우리는 당신을 여기서 필요하지도, 원하지도 않는다"며 시카고에 주 방위군을 투입하려는 트럼프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했다. 존슨 시장 역시 NYT 기고문에서 "방위군을 (시카고에) 보내는 것은 잘못된 해결책"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의 이런 반대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주 방위군 투입을 강행한다면 관련 법적 분쟁도 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미 LA와 워싱턴DC에 주 방위군을 투입한 것과 관련해 법적 분쟁을 진행 중이다. 민주당 소속인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와 롭 본타 주법무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LA 군 병력 배치는 "대통령 및 연방 정부의 권한을 남용한 불법"이라며 소송을 제기했다. 워싱턴DC에서는 브라이언 슈왈브 법무장관이 "군대가 지방경찰 역할을 하는 것을 금지하는 연방 법률에 위배된다"며 소송을 냈다.

정혜인 기자 chimt@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병도 이재명 정부
    한병도 이재명 정부
  2. 2강선우 1억 의혹
    강선우 1억 의혹
  3. 3정건주 미우새 합류
    정건주 미우새 합류
  4. 4장우진 린스둥 결승
    장우진 린스둥 결승
  5. 5그린란드 군 배치
    그린란드 군 배치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