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美, 中 사정권 중거리 미사일 타이폰 日 일시 배치 첫 확인

뉴스핌
원문보기
[워싱턴=뉴스핌] 박정우 특파원 = 미 육군이 중국을 사정권에 둔 최신 지상발사 중거리 미사일 시스템인 타이폰(Typhon)을 일본 내 미 해병대 기지에 배치한 사실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AP는 15일(현지시간) 지난 12일 시작된 미일 연합 군사훈련인 '레졸루트 드래곤(Resolute Dragon)'에서 타이폰 시스템이 선보였다며 중국의 지역 내 공세적 행보에 대응해 미일 동맹이 방위 능력 향상을 끌어올렸다고 평가했다. 미 해병대(5000명)와 일본 육상자위대 등 1만9000여 명이 참여하는 훈련은 해안 방어와 연안 방호에 중점을 두고 일본 각지에서 진행되고 있다.

타이폰은 지상 기반 미사일 시스템으로, 중국 동부 해안까지 타격이 가능한 스탠더드 미사일-6(SM-6)과 토마호크 순항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지난달 일본 남서부 이와쿠니 미 해병대 기지에 배치됐으며, 지난해 필리핀에도 배치돼 중국과 러시아가 반발하기도 했다.

일본의 이와쿠니 미 해병대 항공기지에서, 2025년 9월 15일 미 해병대와 일본 자위대가 공동 실시하는 연례 군사훈련인 '레졸루트 드래곤'의 일환으로, 지상 발사형 미사일 시스템 '타이폰(Typhon)'의 시연이 미디어 공개 행사에서 진행됐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일본의 이와쿠니 미 해병대 항공기지에서, 2025년 9월 15일 미 해병대와 일본 자위대가 공동 실시하는 연례 군사훈련인 '레졸루트 드래곤'의 일환으로, 지상 발사형 미사일 시스템 '타이폰(Typhon)'의 시연이 미디어 공개 행사에서 진행됐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미군 군사전문지 '스타앤스트라이프(성조지)'도 이 날 타이폰 시스템이 미 공군 C-17 글로브마스터 III(C-17 Globemaster III) 수송기에 실려 도착했으며, 훈련 기간 동안 기지에 상주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하와이에 본부를 두고 타이폰을 운용하는 부대인 미 육군 3차 다영역 태스크포스(3rd Multi-Domain Task Force)의 지휘관인 웨이드 저먼 대령은 "타이폰 시스템 운용 절차 전체를 공개하긴 어렵지만, 신속성과 속도에 중점을 둔 시스템임을 말씀드릴 수 있다"고 이날 기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말했다.

타이폰은 여러 대의 트럭 기반 트레일러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량된 SM-6 및 토마호크(Tomahawk) 순항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육군의 정밀타격 미사일과 장거리 극초음속 미사일 사이의 간극을 메우기 위해 개발됐다.

저먼 대령은 훈련 중 일부는 타이폰 시스템을 육상 및 해상 운송 등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을 시험하는 내용도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3차 다영역 태스크포스)는 공중, 지상, 해상, 우주, 사이버 등 다양한 영역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작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타이폰은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여러 시스템 중 하나이며, 다른 많은 시스템과 통합되어 운용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 훈련 기간 중 일본에 배치된 타이폰 시스템이나 기타 첨단 미사일 시스템을 실제로 발사할 계획은 없다고 덧붙였다. 타이폰의 이와쿠니 배치는 오는 25일 훈련 종료와 함께 마무리될 예정이다.

dczoomi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기현 부부 로저비비에 선물
    김기현 부부 로저비비에 선물
  2. 2이민지 3점슛
    이민지 3점슛
  3. 3트럼프 젤렌스키 키이우 공습
    트럼프 젤렌스키 키이우 공습
  4. 4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5. 5임성근 셰프 식당 해명
    임성근 셰프 식당 해명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