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7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우원식-한동훈 '계엄 해제' 설전…"의원 안 해봐서" vs "민주당도 항의"

머니투데이 정경훈기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the300]

(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접견하고 있다. 2025.9.10/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접견하고 있다. 2025.9.10/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계엄 해제' 표결 당시 상황을 둘러싼 우원식 국회의장과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 사이 설전이 이어지고 있다. 우 의장은 '계엄 해제 표결 당시 우 의장은 이재명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회 본회의장에 도착할 때까지 의도적으로 기다렸다'는 취지의 한 전 대표 메시지에 대해 "국회의원을 안 해봐서 그런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자 한 전 대표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도 고성을 지르며 즉시 표결하라고 격렬히 항의했던 것이 고스란히 당시 영상에 남아 있다"고 맞받았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 전 대표는 전날 자신의 SNS(소셜미디어)에 "민주당이 특검(특별검사)의 저에 대한 강제구인 시도를 적극 편들고 나섰다"며 "뜬금없이 특검과 편 먹고 저를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민주당에 묻는다"고 밝혔다.

이어 "우 의장은 그날 계엄 해제 정족수가 찼음에도 왜 바로 표결을 진행 안 한 것인지"라며 "당시 본회의장에서 저를 비롯한 국민의힘 의원들은 우 의장에게 수차례 즉각 표결을 강력히 요구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숲에 숨어 있던 이재명 당시 대표가 본회의장에 도착할 때까지 표결을 미루고 기다린 것은 아닌가"라며 "이 대표 도착 후 즉시 표결을 진행했다"고 했다.

우 의장은 이날 SNS를 통해 "국회의장이 개회 시간을 정하는 건 혼자 하는 게 아니다"라며 "교섭단체 대표들과 협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날 추경호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과 최종 협의를 마친 시간이 새벽 1시"라며 "협의한 시간이 새벽 1시인데 특별한 사정 변경 없이 정족수가 찼다고 의장이 마구 시간을 변경하면 절차 위반"이라고 했다.

[광주=뉴시스] 이현행 기자 =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11일 오후 광주 서구 홀리데이인호텔에서 열린 김화진 국힘 전남도당위원장 취임식에 참석해 축사하고 있다. 2025.08.11. lhh@newsis.com /사진=이현행

[광주=뉴시스] 이현행 기자 =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11일 오후 광주 서구 홀리데이인호텔에서 열린 김화진 국힘 전남도당위원장 취임식에 참석해 축사하고 있다. 2025.08.11. lhh@newsis.com /사진=이현행



그러면서 "법을 다뤘던 분이 이런 걸 모른다는 게 이해는 안 되지만 이제부터라도 알길 바라고, 알고도 그러는 것이면 명예를 훼손하기 위함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한 전 대표는 이날 SNS에 추가로 게시물을 올려 "평소 우 의장님 인품을 생각하면 국민들 보시기에 참 실망스러운 말씀"이라며 "당시는 계엄해제 표결을 막기 위해 중무장 특수부대 계엄군 병력이 본회의장 문 앞까지 도달해 본회의장 진입을 시도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 절체절명의 상황에서 천신만고 끝에 계엄 해제 표결을 위한 정족수가 찼음에도 국회의장이 수십분간 표결을 진행하지 않았다"며 "언제든 계엄군이 본회의장에 진입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그런 상황에서의 표결 지연이 납득되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 김성원·한지아 의원 등이 우 의장에게 즉시 표결하라고 항의했다"며 "그분들은 국회의원을 안 해봐서 그랬던 것인가. 그날 계엄 해제 표결 지연의 진실도 명확히 규명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경훈 기자 straight@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태현 조인성 스케줄
    차태현 조인성 스케줄
  2. 2김민종 미우새 조작 논란
    김민종 미우새 조작 논란
  3. 3이이경 유재석 패싱 해명
    이이경 유재석 패싱 해명
  4. 4차태현 성격 조심
    차태현 성격 조심
  5. 5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