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8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나토에 "러시아산 원유 끊고 중국에 고율 관세 부과하라"

뉴시스 임철휘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나토 향해 "승리 의지 부족…러시아산 원유 구매 충격적"
[뉴욕=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1일(현지 시간) 뉴욕 라과디아 공항에서 착륙 후 취재진을 향해 손을 들어 보이고 있다. 2025.09.13.

[뉴욕=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1일(현지 시간) 뉴욕 라과디아 공항에서 착륙 후 취재진을 향해 손을 들어 보이고 있다. 2025.09.13.



[서울=뉴시스]임철휘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 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들에 러시아산 원유 구매를 중단하고 중국에 50~100%의 고율 관세를 부과할 것을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트루스소셜에 올린 '모든 나토 회원국과 전 세계에 보내는 서한'에서 "모든 나토 회원국이 동일한 조치를 합의하고 실행에 옮기며 러시아로부터 원유 구매를 중단할 때 나는 러시아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가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이어 "나토의 승리 의지는 100%에 훨씬 못 미쳤으며 일부 국가들의 러시아산 원유 구매는 충격적이었다"며 "이는 (나토의) 러시아에 대한 협상력과 교섭력을 크게 약화시킨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러분이 준비되면 나는 '나설' 준비가 돼 있다. 언제라고만 말하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토가 대중국 제재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그는 "나토가 집단적으로 중국에 50~100%의 관세를 부과하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종결된 후 완전히 철회하는 방안 역시 이 치명적이면서도 터무니없는 전쟁을 종식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중국은 러시아에 대한 강력한 통제력, 심지어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다. 강력한 관세 조치는 그 지배력을 무너뜨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연합(EU)에 중국과 인도에 최대 100%의 관세를 부과해 러시아에 압박을 가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미국은 이미 지난달부터 러시아산 원유 구매를 이유로 인도에 50%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다만 중국에 대해서는 고율 관세를 부과했다가 시행을 유예하는 조치를 반복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EU에 이어 주요 7개국(G7)에도 협력과 동참을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f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중재 태국 캄보디아
    트럼프 중재 태국 캄보디아
  2. 2윤일봉 별세
    윤일봉 별세
  3. 3대통령 정원오 칭찬 논란
    대통령 정원오 칭찬 논란
  4. 4박나래 주사 논란
    박나래 주사 논란
  5. 5포옛 감독 사임
    포옛 감독 사임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