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8 °
JTBC 언론사 이미지

[단독] "이종섭, 순직해병 사건 재검토 지시하며 격려금 줬다가 거절당해"

JTBC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국방부 조사본부는 결국 임성근 전 사단장 등의 혐의가 빠진 재수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JTBC 취재 결과 이종섭 전 장관은 당시 국방부 조사본부에 사건 재검토를 지시하면서 격려금을 줬다가 거절을 당했습니다.

이어서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국방부 조사본부에 채 상병 순직 사건을 재검토하라고 지시한 건 2023년 8월 9일입니다.

박정훈 대령이 경찰로 넘긴 사건을 회수해온 군검찰이 박 대령을 '집단항명수괴' 혐의로 입건한 다음날입니다.


그런데 이 전 장관이 사건재검토를 지시한 뒤 격려금을 주려 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JTBC에 "이 전 장관이 국방부 조사본부장 직무대리에게 격려금 증서가 든 봉투를 줬지만 '지금 격려금을 받는 건 적절치 않다'고 거절한 사실을 파악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전 장관 측은 수사 외압 의혹이 불거지기 전에는 국방부 조사본부로 사건을 넘기는 걸 반대해 왔습니다.


그런데 돌연 국방부 조사본부에 사건 재검토를 지시하면서 격려금까지 줬던 겁니다.

당시 국방부 조사본부는 수사 외압 의혹이 불거진 상황에서 사건을 넘겨받고 싶지 않다는 입장이었습니다.

추 의원은 "이 전 장관이 갑자기 입장을 바꿔 원하지도 않는 국방부 조사본부에 사건 재검토를 지시하고, 일을 시작도 안 했는데 격려금까지 준 이유가 의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장관 격려금은 우선 증서를 준 뒤 별도로 입금하는 방식으로 지급돼 당시 봉투에 현금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영상편집 류효정 영상디자인 신하경]

◆ 관련 기사

[단독] 임성근 관련 표현 "빼라"…수사발표 직전까지 '압박'

→ 기사 바로가기 : https://news.jtbc.co.kr/article/NB12262800

김필준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민종 미우새 논란
    김민종 미우새 논란
  2. 2이이경 유재석 패싱 논란
    이이경 유재석 패싱 논란
  3. 3차태현 성격 논란
    차태현 성격 논란
  4. 4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5. 5윤태영 웰터급 챔피언
    윤태영 웰터급 챔피언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