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러, 폴란드 드론 침공'은 "푸틴의 서방국 방어 의지 시험"

JTBC
원문보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AP·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AP·연합뉴스〉


러시아 드론이 폴란드 영공을 침범한 데 대해 러시아가 미국과 유럽 등 서방 국가의 방어 의지를 시험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현지시간 11일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러시아는 지난 3주간 드론과 미사일을 동원해 우크라이나 서부의 미국 소유 공장과 유럽 외교 단체 사무실, 키이우 정부 청사 등을 잇따라 타격했습니다.

지난 10일 새벽에는 러시아 드론 19대가 나토(NATO) 회원국인 폴란드 상공을 침범하기도 했습니다. 나토는 전투기를 출격해 드론을 격추했습니다. 나토군이 러시아 무기를 격추한 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래 처음입니다.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는 폴란드 측 요청에 따라 현지시간 12일 오후 3시쯤 긴급회의를 소집해 이번 사안을 논의했습니다.

현지시간 10일 새벽 러시아 드론이 폴란드 영공을 침범하면서 주거용 건물을 파손해 폴란드 경찰 등이 현장 점검을 벌이고 있다. 〈사진=EPA·연합뉴스〉

현지시간 10일 새벽 러시아 드론이 폴란드 영공을 침범하면서 주거용 건물을 파손해 폴란드 경찰 등이 현장 점검을 벌이고 있다. 〈사진=EPA·연합뉴스〉


라도스와프 시코르스키 폴란드 외무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전쟁을 끝낼 의도가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카타리나 마테르노바 우크라이나 주재 EU 대사는 "푸틴이 대담해졌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푸틴 대통령이 지난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뒤 오히려 공격이 늘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일부 유럽 정상들은 폴란드를 향한 러시아가 이번 침공을 통해 서방 국가들의 방어 의지를 시험하는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카야 칼라스 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는 "러시아의 전쟁은 끝나지 않고 되레 고조되고 있다"며 "푸틴은 우리(유럽)를 시험하고 있다. 폴란드에서 일어난 일은 판도를 바꿀 것이고 더 강력한 제재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이번 사태에 대해 러시아 국방부는 폴란드를 타격할 계획이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러시아의 우방국인 벨라루스군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드론 공습을 주고받던 중 드론이 항로를 이탈하며 발생한 '우발적 사고'라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가 실수로 폴란드 영공을 침범했을 수 있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현지시간 11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전체적인 상황이 좋지 않지만, 이 문제가 빨리 해결되기를 바란다"며 "러시아군의 실수였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김태인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하나의 중국 존중
    하나의 중국 존중
  2. 2이정현 어머니
    이정현 어머니
  3. 3박철우 대행 데뷔전
    박철우 대행 데뷔전
  4. 4장원진 감독 선임
    장원진 감독 선임
  5. 5나나 역고소 심경
    나나 역고소 심경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