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대통령, '생활비 절감' 대책 지시…"소액결제 해킹, 은폐·축소 의혹"

머니투데이 이원광기자
원문보기
[the300]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5.09.11. photocdj@newsis.com /사진=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5.09.11. photocdj@newsis.com /사진=



이재명 대통령이 "일상과 직결된 주거, 교통, 양육, 교육, 문화, 통신, 에너지 등 7대 핵심 민생 부분에 대한 과감한 생활비 절감 대책을 수립해야 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실질적인 민생 회복을 위한 첩경은 가계 생활비 부담을 더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코스피 지수가 오늘 보니까 사상 최고점을 또 갱신하고 있다"며 "그 외에 여러 경제 지표들이 개선되고 있지만 현장 속에 우리 국민들의 삶은 여전히 팍팍하다"고 했다. 이날 코스피 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29.67포인트(0.9%) 오른 3344.2로 마감했다.

이 대통령은 "내년 예산에 관련 사업이 많이 포함돼 있는데 이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개선이 필요하거나 당장 집행 가능한 부분은 없는지 점검해 봤으면 좋겠다"며 "민생 문제의 해답은 책상 위가 아니라 현장에 있다. 국민의 삶을 실제로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태도를 견지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최근에 초등학생들을 상대로 한 납치·유괴 사건이 계속 알려지고 있다"며 "국민 안전에 대해서는 과잉 대응이 안 하는 것보다 100배 낫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국민들께서 큰 우려를 가지고 계신 만큼 그 우려를 불식할 수 있도록 신속한 수사, 철저한 대책 수립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란다"며 "관련 부처는 말이 아닌 즉각적인 행동 실천으로 국민 신뢰 회복에 나서야 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봉욱 대통령실 민정수석에게 "이것이 보도가 많아진 것인지, 실제 사건이 많아진 것인지 한번 알아보라고 어제 말씀드렸는데 이따가 알려달라"고 했다.

(서울=뉴스1) 박지혜 기자 = 김영섭 KT 대표이사가 11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웨스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관련 기자 브리핑에 앞서 고개 숙여 사과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5.9.1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박지혜 기자 = 김영섭 KT 대표이사가 11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웨스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관련 기자 브리핑에 앞서 고개 숙여 사과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5.9.1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박지혜 기자



이 대통령은 "한 통신사에서 소액 결제 해킹 사건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며 "전모를 속히 확인하고 추가 피해 방지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에서 사건의 은폐 축소 의혹도 제기된다. 이 또한 분명히 밝혀서 책임을 명확하게 물어야 되겠다"며 "소를 잃는 것도 문제지만 소 잃고도 외양간조차 안 고치는 것은 더 심각한 문제"라고 했다.


이 대통령은 "기업은 보안 투자를 혹시 불필요한 비용이라고 생각하지 않는지 되돌아봐야 될 것 같다"며 "정부도 이 보안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에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KT는 전날 정부서울청사에서 KT 소액 결제로 인한 피해 사례가 278건, 피해 액수는 1억7000만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앞서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지난달 27일~지난 9일 접수된 피해액이 약 8060만원이라고 밝혔는데 KT 등이 파악한 피해 액수는 그 2배가 넘은 셈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취임 100일째를 맞아 "그간 여러 난관이 있었지만 우리 국민 여러분의 성원과 공직자 여러분의 헌신 덕분에 크고 작은 여러 어려움들을 무사히 헤쳐나올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회복과 정상화를 위한 지난 시간을 토대로 삼아서 앞으로 더 큰 도약과 성장을 위해 국가적인 역량을 모아가야 되겠다. 작은 차이를 넘어 국민의 더 나은 삶을 만드는 데 더욱 매진하도록 하겠다"며 "임기를 시작할 때보다 임기를 마칠 때 우리 국민 여러분께 더 높은 평가를 받는 정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회복을 위한 100일, 미래를 위한 성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5.09.11. bjko@newsis.com /사진=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회복을 위한 100일, 미래를 위한 성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5.09.11. bjko@newsis.com /사진=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최고위원 이성윤 문정복
    최고위원 이성윤 문정복
  2. 2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3. 3안세영 말레이시아 오픈 3연패
    안세영 말레이시아 오픈 3연패
  4. 4브레그먼 컵스 계약
    브레그먼 컵스 계약
  5. 5안양 임완섭 권우경
    안양 임완섭 권우경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