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150분간 22개 질문 답한 李대통령…"상속세법 고치자" 즉석 지시도

뉴시스 김경록
원문보기
취임 30일 회견 '120분 15문답'→100일 회견 '150분 22문답'
강유정 "마지막 질문"에도 李 "꼭 해야 할 분은 하시라"
답변 중 정책실장에 "상속세법 고치자"…"정책위와 상의하겠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회복을 위한 100일, 미래를 위한 성장'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5.09.11.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회복을 위한 100일, 미래를 위한 성장'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5.09.11.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김경록 조재완 기자 = 취임 100일을 맞아 11일 기자회견을 연 이재명 대통령은 당초 예정했던 90분을 훌쩍 넘겨 150분 동안 총 22개의 질문을 소화했다. 대선 공약 관련 질문이 나오자 즉석에서 정책실장에게 법 개정 추진을 지시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대통령은 초심을 강조하는 의미로 지난 광복절 국민임명식 때 착용했던 흰색 넥타이를 매고 등장했다.

오전 10시에 시작된 기자회견은 낮 12시30분이 돼서야 종료됐다. 대통령실은 90분을 계획했으나 1시간을 초과 진행한 것이다. 받은 질문 수는 총 22개로, 지난 취임 30일 기자회견 당시 받았던 질문(15개)에서 7개나 늘었다.

18번째 문답을 마치고 사회를 맡은 강유정 대변인이 "정말 마지막"이라고 했지만, 이 대통령은 "최소한 저번 (회견) 숫자는 넘겨야 한다"며 추가 진행 의지를 보였다. 이에 강 대변인이 "숫자를 넘겼다"고 설명했지만, 이 대통령이 "꼭 해야겠다는 분은 하시라"고 하며 질문은 22번째까지 이어졌다.

질문 수만 많아진 게 아니라 30일 회견과 달리 뒷줄 기자들도 대통령과 눈을 맞출 수 있도록 단을 높이는 등 형식에서도 소통이 강조됐다.

질문에 답을 하다가 즉석에서 김용범 정책실장에게 지시를 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상속 및 증여세 제도에 대한 입장을 밝히던 중 김 실장에게 "(세제 개편)하는 김에 상속세법도 고쳐야 된다"며 상속세 공제한도 상향 추진을 지시했고, 이에 김 실장은 "(여당) 정책위하고 상의하겠다"고 답했다.

강 대변인에게 값비싼 해외순방 동행비용에 대해 검토를 지시해뒀다며 "빨리 검토하라"고 요구하는 장면도 생중계에 담겼다.

김혜경 여사의 역할에 대한 질문에 "무지하게 조심스러운 주제"라며 난처해하자 웃음이 터지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아내가 대외활동을 좋아하는 사람도 아니고, 요새 조마조마하다"면서도 "뭘 했으면 좋을지 좀 더 고민해보겠다"고 답했다.


22번째 질문에 대한 답을 마친 이 대통령은 "제가 여러분 취조에 응하기 위해 경찰서에 끌려온 것도 아니고 여러분의 질문에 기대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도 드렸으니까 말이 너무 길어진 것에 대해 너무 고까워하지 않으시길 바란다"며 "다툴 건 다투되 이론의 여지가 없는, 함께 해야 될 공통의 과제는 힘을 모아 함께 해결하자"고 제안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이 대통령은 이날 참석한 기자들과 악수를 나누며 영빈관을 빠져나갔고, 곧바로 오후 2시 용산 대통령실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nockrok@newsis.com, wander@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병도 이재명 정부
    한병도 이재명 정부
  2. 2강선우 1억 의혹
    강선우 1억 의혹
  3. 3정건주 미우새 합류
    정건주 미우새 합류
  4. 4장우진 린스둥 결승
    장우진 린스둥 결승
  5. 5그린란드 군 배치
    그린란드 군 배치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