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프레시안 언론사 이미지

李대통령 "대형참사, 주로 보수정권에서 발생"

프레시안 곽재훈 기자(nowhere@pressian.com)
원문보기

[곽재훈 기자(nowhere@pressian.com)]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전임 윤석열 정부와 나아가 보수진영에 대한 비판성 발언을 해 눈길을 끌었다.

이 대통령은 이날 회견에서 사회적 참사 보호를 위한 조치를 묻는 질문에 답변하던 도중 "대형 참사가 발생하는 데에 몇 가지 특성이 있는데, 소위 보수 정권에서 주로 발생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내가 그쪽 정권을 비난하려고 하는 팩트 왜곡은 아니다. 그게 약간의 이유가 있다"며 "제가 산재 사고를 계속 얘기하는데 일부에서는 '대통령이 산재사고 가지고 몇 번째냐'고 하지만, 조금만 신경 안 썼으면 안 죽었을 사고가 너무 많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대규모 참사도 조금만 신경쓰면 안 나는 것이다. 공무원들이 긴장하고 있으면 완전히 막을 수는 없어도 많이 피할 수 있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재정·국가부채 문제에 대해 답변하던 가운데는 "전 정부가 장부에 없는 빚을 진 게 한 80~90조 된다"며 "아니, 돈이 없으면 장부에다 쓰고 써야 될 거 아니냐"고 하기도 했다.


교육정책 관련 질문에 대한 답에서는 국가교육위의 역할을 언급하며 "지금까지는 안타깝게도 무슨 '거북이 논리'여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제 기능을 잘 못했다. 이제 국가교육위가 정상화되면 거기서 좀 논의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배용 전 국가교육위원장이 위원장직 인사 청탁을 위해 지난 정부 당시 대통령 영부인에게 금 거북이를 선물했다는 논란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회복을 위한 100일, 미래를 위한 성장'에서 자료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회복을 위한 100일, 미래를 위한 성장'에서 자료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곽재훈 기자(nowhere@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최고위원 이성윤 문정복
    최고위원 이성윤 문정복
  2. 2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3. 3안세영 말레이시아 오픈 3연패
    안세영 말레이시아 오픈 3연패
  4. 4브레그먼 컵스 계약
    브레그먼 컵스 계약
  5. 5안양 임완섭 권우경
    안양 임완섭 권우경

프레시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