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국힘 윤리위, '대선후보 교체 시도' 권영세·이양수 징계 않기로(종합)

뉴시스 김지훈
원문보기
"후보교체 당시 법률가 출신 의원 자문 구하고 당내 토론 거쳐"
"'교체' 방법 터프했지만 비상상황…윤리위 징계는 맞지 않아"
[서울=뉴시스] 김명년 기자 =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 및 중진의원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5.08.28. kmn@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년 기자 =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 및 중진의원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5.08.28. kmn@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지훈 정윤아 우지은 기자 = 국민의힘 윤리위원회는 11일 지난 대선에서 후보 교체를 주도했다는 의혹으로 윤리위에 넘겨진 권영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양수 전 사무총장에 대해 징계하지 않기로 했다.

여상원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결론은 공람 종결로, 징계에 회부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여 위원장은 이같은 결정을 내린 이유에 대해 "당시 권 의원과 이 의원 둘이서 이야기한 게 아니고 최고위, 비대위, 당내 토론을 거쳐서 결론 낸 것"이라고 했다.

또한 "주진우 의원을 비롯한 당내 법률가 출신 의원들의 자문을 구했다"며 "한 분이 반대했지만, 대부분 문제 없다고 해서 후보 교체 과정에 나선 것인 만큼 권 의원과 이 의원 두 사람이 자의적이고 독단적으로 한 것으로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당헌 74조 해석 문제에 관해서는 "대통령 후보자의 선출에 관한 특례 해석의 문제인데, 법원 판결도 나왔지만 윤리위가 해석할 때 당무감사위처럼 축소 해석할지 넓게 해석할지는 정치적 입장에 따라 다른 것으로 본다"며 "그래서 법원에서도 이 부분을 '재량'이라고, 한계 두지 않았다"고 했다.

윤리위는 후보 교체 시도의 동기에 대해서도 "지도부로서는 어떻게든 가능성이 1% 더 있는 후보 내세우겠다는 생각으로 단일화를 하다가 안됐다. 윤리위원들도 (방법이) 터프하다고 생각했지만, 비상 상황이었기에 이해해 줄 수 있는 것 아니냐고 이야기했다"고 했다.


아울러 "권 의원과 이 의원에게 사익이 있었는지 봤다"며 "윤리위에서는 법적 책임에 앞서서 사퇴로 정치적 책임을 지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여 위원장은 "어쩔 수 없이 이런 일을 맡은 것을 가지고, 당이 조금이라도 더 대선에서 잘 싸우겠다고 한 것을 가지고 윤리위에서 징계하는 것은 맞지 않다. 그래서 공람종결했다"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 당무감사위원회는 지난 7월 권영세·이양수 의원에 대해 '당원권 정지 3년'의 중징계를 윤리위에 청구한 바 있다. 대선을 치르는 도중 김문수 후보에서 한덕수 전 국무총리로 후보 교체를 시도한 것에 문제가 있었다는 취지다.


한편 윤리위는 소셜미디어(SNS)와 방송 등에서 분열을 조장한 것 등에 관해 김종혁 전 최고위원 징계 절차를 개시, 이날 김 전 최고위원으로부터 소명을 들었다. 김 전 최고위원은 윤리위에 출석해 "당의 민주화를 위해 한 것이었지, 해당 행위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여 위원장은 "오늘 소명 절차 거쳤다"며 "윤리위원에게 입장 제출해달라고 했고, 그것 보고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여상원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 위원장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전한길 전 한국사 강사에 대한 '경고' 징계 조치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5.08.14. kgb@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여상원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 위원장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전한길 전 한국사 강사에 대한 '경고' 징계 조치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5.08.14. kgb@newsis.com



☞공감언론 뉴시스 jikime@newsis.com, yoona@newsis.com, now@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병도 이재명 정부
    한병도 이재명 정부
  2. 2강선우 1억 의혹
    강선우 1억 의혹
  3. 3정건주 미우새 합류
    정건주 미우새 합류
  4. 4장우진 린스둥 결승
    장우진 린스둥 결승
  5. 5그린란드 군 배치
    그린란드 군 배치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