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5.0 °
아시아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LG유플러스, AI 통화서비스 '익시오' 탐지 고도화로 보이스피싱 방지

아시아투데이 이서연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과기부로 ICT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 승인
익시오 AOS·iOS 버전에 적용 계획

LG유플러스 임직원이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을 소개하고 있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임직원이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을 소개하고 있다./LG유플러스



아시아투데이 이서연 기자 = LG유플러스는 AI 통화서비스 '익시오(ixi-O)'의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을 고도화한다고 11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ICT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 승인을 받아 실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성문(聲紋)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다.

기존 익시오는 통화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한 후 AI가 특정 키워드와 대화 패턴을 분석해 의심 상황을 포착했다. 이번 특례 승인을 통해 여기에 음성 유사도 기반 탐지 기능이 추가된다. 통화 상대의 음성이 기존 범죄자의 성문 정보와 일정 수준 이상 일치하면 고객에게 실시간 경고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조치를 계기로 텍스트 분석과 성문 비교를 결합한 복합 AI 탐지 모델을 구축하고 익시오 AOS·iOS 버전에 이를 적용할 계획이다. 궁극적으로는 보이스피싱 탐지율과 실시간 대응력을 함께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위변조 음성을 탐지하는 '안티딥보이스' 기능을 선보이고, 경찰청·금융기관과 보이스피싱 데이터 연계를 확대하는 등 선제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최윤호 LG유플러스 AI Agent 추진그룹장(상무)은 "이번 실증특례 승인은 익시오 보이스피싱 탐지의 기술적 전환점"이라며 "AI 기반 탐지 고도화를 통해 고객이 안심하고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진웅 은퇴 선언
    조진웅 은퇴 선언
  2. 2민경훈 축의금 루머
    민경훈 축의금 루머
  3. 3홍명보 멕시코 월드컵
    홍명보 멕시코 월드컵
  4. 4박나래 공갈 혐의 맞고소
    박나래 공갈 혐의 맞고소
  5. 5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아시아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