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당시 '윤상현 전언' 사실이었다…'무자격 통치' 처벌 가능할까

JTBC
원문보기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 정도라면 구치소에서 집무를 본 것 아닌가 생각이 들 수밖에 없는데요. 취재기자 나와 있습니다. 함민정 기자, 그 동안 윤 전 대통령을 면회 하고 나온 국민의힘 의원들이 윤 전 대통령 논리를 그대로 전하며 '옥중 정치' 비판은 많이 나왔었는데요.

그런 부분도 취재 과정에서 확인이 됐나요?

[기자]

네 저희는 국회 법사위가 윤 전 대통령 '접견 특혜'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구치소로부터 보고 받은 접견 내용을 파악했습니다.

먼저, 윤 전 대통령 탄핵 반대 중심에 섰던 국민의힘 의원이 접견 이후 했던 얘기 들어보시죠.


[윤상현/국민의힘 의원 (지난 2월 7일) : 진솔한 당당함을 국민분들, 지지자분들이 말씀 많이 하신다고 하니까 대통령께서는 '국민의 자존심이 대통령 아니냐, 그런 자세를 견지하려고 한다' 이런 말씀 하셨고…]

이날 접견에서 실제 이런 대화를 나눈 걸 확인했는데요.

윤 의원이 '헌재 탄핵 심판 때 말을 잘 해 보기 좋다'고 하자, 윤 전 대통령은 "대통령은 국민의 자존심이니 당당하려고 한다"고 대답했습니다.


이런 발언, 여론에 영향을 미칠 의도가 깔린 걸로 보이는데요.

지난 3월 5일, 채명성 변호사와의 접견에서 윤 전 대통령은 '밖의 여론'을 묻습니다.

"여론조사는 40% 정도 된다"는 말에 윤 전 대통령은 "조사 말고 주변 분위기는 어떻냐"고 거듭 묻는 등 여론에 상당히 신경을 쓰는 모습이었습니다.


[앵커]

앞서 전해드린 대로, 윤 전 대통령은 광주에서 지지 집회가 열렸다니 흡족해했지만 실상은 좀 달랐죠?

[기자]

네, 2월 15일 광주 금남로에서는 윤 전 대통령이 언급한 '세이브코리아' 집회는 주로 타 지역에서 온 참가자들이 많아 광주 시민들의 반발을 샀습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지지 집회에 반발하며 탄핵 찬성 집회도 열렸는데 당시 시민들의 목소리 들어보시죠.

[황현필/한국사 강사 (지난 2월 15일) : 광주에서 내란 수괴를 옹호하고 학살을 지지하는 비상계엄을 지지하는 집회를 한다는 것은 홀로코스트가 행해진 곳에 나치 추종자들이 집회를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집회 영상도 보고 계시는데요.

내란에 반대하고 탄핵을 촉구하는 모습입니다.

결국 강의구 전 부속실장이 접견 때 윤 전 대통령에게 전달한 건 '반쪽짜리' 보고였던 겁니다.

[앵커]

'구치소 참모회의'라고 할만한 접견도 앞서 전해드렸는데요. 직무 정지 상태에서 문제가 되는 행동 아닌가요?

[기자]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14일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된 이후, 헌법 제 65조에 따라 권한이 정지됐습니다.

따라서 대통령의 직무를 해선 안되고 대통령실 참모들도 대통령이 아닌 대통령 권한대행을 보좌해야 합니다.

그런데 윤 전 대통령이 신원식 안보실장에게 트럼프 2기 출범 이후 우리 정부와의 소통을 두고 "대통령실이 직통으로 해야 한다"면서 안보실을 거론한 뒤 신 실장은 그 이후 정말 트럼프 행정부 관계자와 통화를 하고 미국에도 다녀왔습니다.

윤 전 대통령의 말이 실제 지시로 작용했을 수 있다고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헌법재판소 연구관 출신 노희범 변호사는 "직무 정지 조항을 무력화시키는 중대한 헌법 위반 혐의"로 볼 수 있다고 했습니다.

또 "실질적 지시가 있었다면 형법상 직권 남용이 될 수 있다"고도 지적했습니다.

[앵커]

헌법위반의 연속이네요. 잘 들었습니다.

◆ 관련 기사

[단독] 직무정지 윤석열 '감방 통치'…내치부터 외교까지 보고받았다

→ 기사 바로가기 : https://news.jtbc.co.kr/article/NB12262465

◆ 관련 기사

[단독] "광주도요?" 외부세력 개입한 집회 보고받고 흡족했던 윤

→ 기사 바로가기 : https://news.jtbc.co.kr/article/NB12262466

함민정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혜경 여사 떡만둣국
    김혜경 여사 떡만둣국
  2. 2정동원 미니앨범 발표
    정동원 미니앨범 발표
  3. 3김보경 재계약
    김보경 재계약
  4. 4정근식 교육감 학생인권조례
    정근식 교육감 학생인권조례
  5. 5안성기 추모 유니세프
    안성기 추모 유니세프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