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우 의장 "지역 경제 급속도로 무너져" 김경수 "수도권만으로는 한국 성장 어렵다"

뉴시스 한재혁
원문보기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 접견서 밝혀
"국회와 정부가 성과내도록 협력해야"
[광주=뉴시스] 김혜인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이 5일 오후 광주 북구 광주비엔날레 전시관에서 '너라는 세계'를 주제로 열리는 2025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찾아 작품을 관람하고 있다. 2025.09.05. hyein0342@newsis.com

[광주=뉴시스] 김혜인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이 5일 오후 광주 북구 광주비엔날레 전시관에서 '너라는 세계'를 주제로 열리는 2025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찾아 작품을 관람하고 있다. 2025.09.05. hyein0342@newsis.com


[서울=뉴시스] 한재혁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은 10일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을 만나 "대한민국의 좁은 땅 중 일부 밖에 못 쓰는 잘못된 국가 성장 전략을 크게 바꿀 때가 됐다"고 했다.

우 의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김 위원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김 위원장이) 그간 쌓아 온 경험을 바탕으로 이재명 정부 시대에 국가가 골고루 잘 사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에 역량을 잘 발휘하길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의장은 "지방소멸은 특정 지역의 문제가 아닌 국가 전략에 관한 문제"라며 "수도권 면적이 11.7% 남짓한데 인구의 절반 이상 뿐만 아니라 모든 재화 등이 절반 이상 훨씬 더 (수도권에) 집중되는 게 근본적인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어 "청년 인구의 수도권 집중, 산업과 일자리의 지역 편중과 고령화까지 겹쳐서 지역 경제는 아주 급속도로 무너지고 있다"고 말했다.

우 의장은 "국회도 이 문제를 특별히 관심 갖고 국회의장으로서는 처음으로 직속 지방소멸 대응 자문위원회를 구성해서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역균형발전 전체 정책의 컨트롤타워를 맡은 것을 축하드리고 이번만큼은 꼭 성과를 내도록 같이 협력하자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지역균형성장이 대단히 중요한데 우 의장님이 각별한 관심과 그리고 지역투자공사 설립법이나 지역 재투자법 등 지역경제 살리는 법안 등을 챙겨줘서 지방시대위원회로서는 큰 힘이 된다"고 화답했다.

그는 "이제는 수도권만으로 대한민국 성장을 이끌기 어렵다"며 "그걸 균형성장과 자치분권이 함께 해쳐나가지 않으면 안 되는데, 지난 정부에선 자치분권위원회와 지역균형발전위원회 둘을 합쳐 지방시대위원회를 (만들었지만) 2028년까지 존재하는 한시 조직이었다"고 했다.

또 "이번 정기국회에서 자치 분권과 균형 성장의 거버넌스를 재정비하는 법안을 제출하는데 우 의장님이 관심을 가져주시고 꼭 통과되길 부탁드린다"고도 했다.


아울러 "제도와 예산을 통해 지역을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곳으로 바꾸고 특히 청년들이 떠나지 않는 지역이 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관심을 가져주시길 진심으로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saebyeok@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다니엘 뉴진스 퇴출
    다니엘 뉴진스 퇴출
  2. 2우리은행 신한은행 농구
    우리은행 신한은행 농구
  3. 3맨유 캐릭 임시 감독
    맨유 캐릭 임시 감독
  4. 4짠한형 염경환 순수익
    짠한형 염경환 순수익
  5. 5허웅 송교창 복귀
    허웅 송교창 복귀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