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민주 상임고문에 한명숙 전 총리…'정청래 공약' 장애인국 신설

뉴스1 김세정 기자 임윤지 기자
원문보기

정책위 상임부의장에 황정아 추가

보이스피싱 대책위엔 강준현·조인철·김기표·채현일



한명숙 전 국무총리. (자료사진) 2025.5.23/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한명숙 전 국무총리. (자료사진) 2025.5.23/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김세정 임윤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10일 한명숙 전 국무총리를 당 상임고문으로 임명했다.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비공개 회의에서 정무직 당직자 임명 보고와 협의·결정이 있었다"며 "한 전 총리를 당 상임고문으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한 전 총리는 김대중 정부에서 초대 여성부 장관을 지냈고, 참여정부에서는 환경부 장관을 거쳐 최초의 여성 국무총리에 올랐다.

2012년 1월에는 민주통합당 대표로 선출돼 19대 총선을 이끌었다.

이후 한 전 총리는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2015년 대법원에서 징역 2년형을 확정받았다.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21년 12월 복권됐다.

상임고문은 당의 주요 정책과 운영에 대해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민주당 상임고문 명단에는 이해찬·정세균 전 국무총리, 문희상·박병석·김진표 전 국회의장이 포함돼 있다.


민주당은 정책위 상임부의장에 황정아 의원을 추가로 임명했다. 또 한정애 정책위의장이 위원장으로 있는 보이스피싱 근절 대책위원회에는 강준현·조인철·김기표·채현일 의원을 위원으로 위촉했다.

이와 함께 중앙당에 장애인국을 설치하기로 했다. 장애인국은 △장애인 관련 활동 기본계획 수립 및 지원 △조직 확대 및 권리에 관한 사항 기획 △장애인 정책 개발 기획·홍보 등을 수행한다.

박 수석대변인은 "우리 사회에 소외되고 힘든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민주당의 의지 그리고 정청래 대표의 공약사항이 반영되는 후속 조치"라며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를 위해 모범적으로 앞장서서 국민과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liminallin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2. 2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3. 3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4. 4맨유 임시 감독 캐릭
    맨유 임시 감독 캐릭
  5. 5송교창 KCC 소노전
    송교창 KCC 소노전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