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스포티비뉴스 언론사 이미지

보넥도는 힙하고, 제베원·라이즈는 청량하다…5세대 보이그룹 '포지션 맵' 공개

스포티비뉴스 김원겸 기자
원문보기

[스포티비뉴스=김원겸 기자]팬덤 기반 데이터 분석 플랫폼 ‘케이팝레이더(K-POP RADAR) 2.0’이 5세대를 대표하는 보이그룹 보이넥스트도어, 제로베이스원, 라이즈의 ‘포지션 맵’을 공개했다.

팬덤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케이팝레이더 2.0’ 대표 기능 중 하나인 ‘포지션 맵’은 1만 5000건 이상의 케이팝 팬 응답을 토대로 제작된 아티스트 이미지 지도다.

팬들에게 60개의 키워드 중 특정 아티스트에 어울리는 단어를 선택하게 하고, 이를 2D 모델로 구현해 아티스트의 이미지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비슷해 보이는 아티스트들이 어떤 부분에서 닮아 있고, 또 어떤 지점에서 차별화되는지를 명확히 보여준다.

먼저, ‘부드러운–거친’, ‘동적인–정적인’으로 구분된 이미지 좌표에서 보이넥스트도어는 다소 ‘부드러운’ 축에 위치하면서 세 팀 중 가장 ‘동적인’ 그룹으로 나타났다. 제로베이스원은 가장 ‘부드럽고 정적인’ 축에 가깝게 자리했으며, 라이즈는 두 팀의 특성을 균형 있게 아우르는 지점에 위치했다.

이미지 키워드 비교에서는 세 팀 모두 ‘매력적인’ 키워드를 공유하지만, 보이넥스트도어는 ‘힙한·자신감 있는’을 고유하게 갖고 있다. 제로베이스원은 ‘청량한·사랑스러운·섹시한·멋진’ 등 상반된 키워드가 두드러지며, 특히 보이그룹임에도 ‘사랑스러운’이 2위에 오른 점이 주목된다. 라이즈는 ‘청량한’과 ‘트렌디한’을 동시에 가진 유일한 팀으로 나타났다.

보이넥스트도어·제로베이스원·라이즈의 ‘포지션 맵’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케이팝레이더 2.0 뉴스레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케이팝레이더 2.0은 팬덤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K팝 팬덤이 모여있는 팬덤 전용 플랫폼 ‘블립’과 케이팝레이더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K팝 세계지도, 팬 유입 그래프, 포지션 맵 등을 공개하며, 아티스트의 이미지, 현황, 유입, 이탈부터 팬덤의 진짜 마음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대통령 청와대 출근
    이재명 대통령 청와대 출근
  2. 2이현주 리그 2호골
    이현주 리그 2호골
  3. 3한미 연합 야외기동훈련
    한미 연합 야외기동훈련
  4. 4정경호 프로보노
    정경호 프로보노
  5. 5이준호 캐셔로
    이준호 캐셔로

스포티비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