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외부 클라우드·AI·모바일로 공공업무…국가망보안체계 이달 시행

뉴스1 윤주영 기자
원문보기

국정원 CSK2025서 N²SF 가이드라인 1.0 공개(종합)

"내년 과기정통부와 시범사업…민간 설루션 가능하니 R&D 당부"



김소정 신임 대통령실 사이버안보비서관./뉴스1 ⓒNews1 윤주영 기자

김소정 신임 대통령실 사이버안보비서관./뉴스1 ⓒNews1 윤주영 기자


(서울=뉴스1) 윤주영 기자 = 공공기관의 획일적인 망 분리를 완화하는 보안 프레임워크 '국가망보안체계(N²SF) 가이드라인 1.0이 이달 중 시행된다. 기관의 클라우드·인공지능(AI) 도입을 도우면서도, 보안성을 확보하는 데 초점을 뒀다.

재난문자 등 정보 민감도가 낮은 행정 서비스라면 외부 클라우드·PC·모바일 등을 통해 수행할 수 있다.

9일 국가정보원은 서울 강남구 코엑스 '사이버 서밋 코리아 2025'(CSK2025)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공유했다.

N²SF는 기관 업무 중요도에 따라 보안 수준을 차등 적용하는 프레임워크다. 전산망을 기밀(C)·민감(S)·공개(O) 등급으로 분류한 뒤, 권한·인증·격리·통제 등 6개 통제 항목을 차등 적용한다.

기존 망 분리 체계에서는 외부 클라우드·AI 설루션 도입이 쉽지 않았다. 망 분리 환경에서 설루션을 깔기 때문에, 통상적 환경 대비 기능이 반쪽짜리라는 지적도 있었다.

이를 개선하고자 국정원은 지난해 N2SF로의 전환 로드맵을 제시했다. 또 올해 초 구체적 시행에 필요한 가이드라인 초안을 공개했다.


국가정보원 국가망보안체계 가이드라인 1.0 부록1 보안통제 항목./뉴스1 ⓒNews1 윤주영 기자

국가정보원 국가망보안체계 가이드라인 1.0 부록1 보안통제 항목./뉴스1 ⓒNews1 윤주영 기자


이날 공개된 1.0 완성본은 6개 통제 항목의 세부 내역이 더 구체화했다. 기존 170여개에서 260여개로 확대됐다.

특히 미국 국가안보국(NSA)에서 활용한 '크로스 도메인 설루션(CDS)'이 추가됐다. 이는 C·S·O로 구분된 정보 도메인 간 송수신을 방어하기 위한 기술적 사항을 담았다.

국정원 관계자는 "이 밖에도 가이드라인 부록2를 통해 모바일 환경에 필요한 보안통제 등 내용을 규정했다. 외부 단말 접속 제어, 인증수단 보호 등"이라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제도 확산을 위해 여러 장치를 마련했다. 우선 기관의 사이버보안 실태평가 지표에 N²SF를 반영했다. 또 실무자 이해를 돕고자 여러 부처와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망 분리가 적용된 특허청은 현재 업무 단말을 통해 신뢰성이 확보된 외부 사이트에 접속하고 있다. 해외특허청이나 논문 등을 참고할 때 사용한다.

한전 KDN은 에너지 부문 공공 클라우드 'K-ECP'에서 '원격 브라우저 격리(RBI)'라는 방식을 통해 외부 AI 서비스를 들여오고 있다.


이 밖에도 정보 민감도 분류를 해야 하는 기관 부담을 덜고자 'C·S·O 분류 원천기술'도 개발 중이다.

내년 국정원은 과기정통부와 합동으로 N²SF 시범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는 정부 예산안에도 반영됐다.

이 관계자는 "클라우드 기반 보안서비스(서비스형 시큐리티·SECaaS), 한전의 RBI 같은 설루션은 민간 클라우드 사업자 거를 써도 된다"며 "공공은 시범사업 공모 등 도입에 적극 임하는 한편, 민간은 관련 R&D를 힘써달라"고 말했다.

한편 국정원은 공공에 쓰이는 민간 클라우드 보안 기준도 완화할 예정이다. 이를 반영, 국가 클라우드 컴퓨팅 보안가이드라인을 올해 12월까지 개정한다.

해외 클라우드 사업자의 공공사업 수주가 원활해지는지 질문도 나왔다.

이 관계자는 "관련 구체적 내용은 향후 클라우드 컴퓨팅 보안 가이드라인에서 정리될 것"이라며 "국내외 업계 여러 의견을 수렴하겠다. 이후 다른 자리에서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legomast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2. 2관봉권 띠지 폐기 의혹
    관봉권 띠지 폐기 의혹
  3. 3이강인 PSG 슈퍼컵
    이강인 PSG 슈퍼컵
  4. 4전북 모따 임대
    전북 모따 임대
  5. 5공화당 트럼프 반란표
    공화당 트럼프 반란표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