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MS, 네비우스와 AI 인프라 계약 체결…최대 194억달러 규모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AI리포터]
네비우스와의 협력은 MS의 AI 클라우드 확장을 위한 필수적인 조치로, 향후 AI 인프라 시장에서 두 기업의 시너지가 주목된다. [사진: 셔터스톡]

네비우스와의 협력은 MS의 AI 클라우드 확장을 위한 필수적인 조치로, 향후 AI 인프라 시장에서 두 기업의 시너지가 주목된다.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인공지능(AI) 인프라 기업 네비우스(Nebius)와 최대 194억달러 규모의 다년 계약을 체결했다.

8일(현지시간) 실리콘앵글에 따르면 이번 계약은 5년간 174억달러 규모로 체결됐으며, MS가 컴퓨팅 수요를 확대할 경우 최대 194억달러까지 증가할 수 있다. 네비우스는 이번 계약을 기반으로 데이터센터 건설 및 칩 구매를 위한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다.

아르카디 볼로즈 네비우스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계약은 AI 클라우드 사업 확장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추가적인 장기 계약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네비우스는 러시아 대형 IT기업 얀덱스(Yandex)에서 분사한 기업으로, 엔비디아의 지원을 받고 있다. 이번 계약 발표 후 네비우스 주가는 40% 급등했다.

한편, MS는 과거 코어위브와 협력해 추가 그래픽처리장치(GPU) 용량을 확보했지만, 장기 계약을 체결하지 않아 120억달러 규모의 GPU 용량을 오픈AI가 확보하는 상황을 맞았다. 이번 계약은 AI 인프라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MS가 안정적인 GPU 공급망을 확보하려는 전략적 움직임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디지털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