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42 |
지난 2022년 11월 오픈 AI의 챗GPT 등장 이후 엔지니어라는 전문직조차도 더 이상 안전하지 않게 됐다. 기술직(엔지니어) 채용 공고는 2022년 11월 이후 크게 변화했다. 미국의 일자리 사이트인 인디드(Indeed)의 데이터는 챗GPT가 세상을 바꾼 후 어떤 일자리가 급감하고 어떤 역할이 급증했는지 보여준다. 물론 이 조사 결과는 기업들의 AI 개발과 활용 및 투자(GPU, 데이터센터 등)에서 앞서나가고 있는 미국의 경우를 보여주기에 우리나라와는 격차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AI시대의 전문직인 엔지니어 일자리 변화라는 큰 그림을 제시하기엔 충분해 보인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3일(현지시각) 인디드를 통해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한 분석 결과를 소개했다. 이를 공유한다.
모바일 개발자,자바 개발자는 더 이상 안전하지 않다
인디드의 조사는 지난해 말 기준 최소 1000개의 채용 공고가 올라온 기술직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에 따르면 특히 위험한 엔지니어 직종은 모바일 개발자로서, 이 직종의 채용 공고는 챗GPT가 출시된 이후 70% 이상 급감했다. 이는 AI 코딩 도구가 더 많은 사람들이 앱을 직접 개발하기 쉽게 만들고 있기 때문일 수 있다. 자바 개발자의 수요도 적어졌다. 이 프로그래밍 언어는 모바일 앱에 자주 사용된다. 클라우드 아키텍트와 엔지니어링 관리자도 많이 줄어들었다.
긍정적인 측면은 AI 아키텍트와 데이터 센터 기술자들의 수요가 많다는 점이다. 챗GPT가 등장한 이후 AI 관련 업무와 데이터 센터 건설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놀라운 일도 아니다. 실제 필요한 엔지니어 기술직, 즉 좀더 안전한 직책은 주로 기업의 핵심 기록 시스템인 직원 관리용 인사 소프트웨어(SW), 그리고 기업의 재무 및 영업 운영을 돕는 데이터베이스와 관련이 있다. 이는 다소 지루하다고 여겨질 수 있지만, 기업들이 대체하기에는 필수적이고 비교적 어렵다.
미국 기술직 채용공고 변화(2022.11~2024.11)
2022년 11월부터 2024년 11월까지 2년간 미국 기술직 채용 공고 변화 상황을 조사해 집계한 결과 줄어든 기술직과 늘어든 기술직의 비율은 다음과 같았다.
▲채용 줄어든 기술직
①모바일 개발자(−72%)=주로 안드로이드 및 iOS와 같은 플랫폼을 위한 스마트폰 및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기기용 SW 애플리케이션을 설계, 구축, 테스트 및 유지 관리한다. 이들은 스위프트(Swift), 코틀린(Kotlin) 또는 자바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코드를 작성하고, 디자이너와 협력해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다양한 기기에서 앱이 작동하도록 보장하며,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개선해 기능을 추가하고 버그를 수정한다.
②자바 개발자(-70%)=자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SW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을 설계, 개발, 테스트 및 유지보수한다. 이들의 책임에는 사용자 요구 사항 분석, 코드 작성 및 디버깅, 다른 팀원들과의 협업, 초기 개념부터 배포 및 업그레이드에 이르기까지 SW 개발 생애 주기 전반에 걸친 프로젝트 작업이 포함된다. 이들은 다양한 플랫폼과 산업을 위한 확장 가능하고 안전하며 기능적인 솔루션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③시니어 자바 개발자(-70%)= 고품질의 효율적인 자바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설계, 개발 및 유지 관리하며 SW 개발 라이프사이클의 모든 단계에 기여한다. 이들은 깨끗하고 테스트 가능한 코드 작성, 주니어 개발자 멘토링, 문제 해결, 설계가 사양 및 프로젝트 목표를 준수토록 하는 책임을 맡고 있다. 이 역할은 아키텍처 결정을 주도하고 구성 요소를 통합하며 팀에 기술 방향을 제공하는 것을 포함하며, 종종 최소한의 감독으로 이뤄진다.
④프런트엔드 개발자(-69%)=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가 직접 보고 상호작용하는 시각적, 인터랙티브한 부분(클라이언트 측면)을 개발한다. HTML, CSS, 자바 스크립트와 같은 언어를 사용해 디자인을 기능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로 변환해 원활한 사용자 경험, 적절한 페이지 구조, 그리고 인터랙티브 기능을 보장한다.
⑤닷넷개발자(−69%)=MS닷넷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웹데스크톱 및 모바일 앱을 포함한 다양한 앱을 설계개발 및 유지관리하는 SW 전문가다. 이들은 주로 C# 또는 VB.NET 또는 F#과 같은 다른 닷넷 지원 언어로 깨끗하고 효율적인 코드를 작성하고 디자이너, 프로젝트 관리자 및 테스터와 협력해 사용자 요구와 품질 표준을 충족하는 SW를 제공한다.
⑥클라우드 아키텍트(−69%)=특정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조직의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를 설계, 구현 및 관리한다. 이들은 AWS, 애저, 구글 클라우드와 같은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갖춘 고위 IT 전문가로서 신뢰성, 보안 및 비용 효율성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의 전략화, 계획 및 최적화를 담당한다.
⑦SW엔지니어링 관리자(-69%)=SW 엔지니어 팀을 이끌고 멘토링하며, 기술 감독과 인력 관리의 균형을 유지해 SW 프로젝트가 비즈니스 목표, 기술 품질 및 납품 기한을 충족토록 한다. 주요 책임으로는 프로젝트 계획 관리, 업무 우선순위 설정, 팀 생산성 향상, 인재 개발, 그리고 기술적 요구를 비즈니스 성과로 전환해 엔지니어링과 기타 비즈니스 이해관계자 간의 중요한 연결 고리 역할을 수행하는 일 등이 포함된다.
⑧사이트 신뢰성 엔지니어(-68%)=컴퓨터 과학 및 SW 엔지니어링 원리를 적용해 운영 작업을 자동화하고, 신뢰성 목표(SLI/SLO)를 정의하고, 모니터링 및 관측 가능성을 개선하고, 개발자들과 협력해 새로운 기능이 시스템 신뢰성을 저해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대규모의 안정적인 SW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리한다. 이 직무는 SW 개발과 기존 운영을 결합하고, 자동화를 통해 운영상의 ‘노고’를 줄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는 복원력 있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데브옵스 방식의 핵심 구성 요소다.
⑨시니어 데브옵스 엔지니어(−68%)=연속 통합/연속 전달(CI/CD) 파이프라인을 설계 및 구현하고 코드로서의 인프라(IaC)를 관리하며, 클라우드 인프라를 최적화함으로써 SW 전송을 자동화한다. 이들은 개발 및 운영 팀과 협력해 주니어 엔지니어를 멘토링하고, 사고 대응을 주도하며, 데브옵스의 신뢰할 수 있고 확장 가능하며 효율적인 SW 릴리스를 보장하기 위한 지속적 개선 및 자동화 문화를 옹호한다.
⑩백엔드개발자(-68%)=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 전원을 공급하는 서버 측 로직, 데이터베이스, API를 생성하고 유지 관리해 웹사이트의 기능, 성능, 보안을 뒤에서 보장한다. 사용자 대면 기능에 집중하는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달리 백엔드 개발자는 데이터 저장, 처리, 사용자 인증 및 앱이 원활하게 작동하는 전반적인 인프라를 관리한다.
▲채용 늘어난 기술직
①워크데이 통합 리드(203%)=워크데이(Workday) 플랫폼과 다른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간의 통합을 설계, 개발, 구현 및 유지 관리해 인사, 급여 및 재무 프로세스에 원활하고 정확한 데이터 흐름을 보장한다. 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EIB(Enterprise Interface Builder) 및 스튜디오(Studio)와 같은 워크데이 툴에 대한 기술적 전문 지식, API 및 데이터 변환(XSLT)에 대한 지식, 이해관계자와 협력하고 초기부터 완료에 이르기까지 통합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및 프로젝트 관리 기술이 필요하다.
②SAP 리드(105%)=SAP 프로젝트와 팀을 감독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SAP 시스템의 성공적인 구현 및 유지보수를 보장한다. 주요 책임으로는 프로젝트 계획 및 실행, 컨설턴트 및 기술 직원 팀 관리, 비즈니스 이해관계자와 기술 팀 간의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보장, 기술 지침 및 멘토링 제공 등이 있다. 또한 리소스 관리, 리스크 해결, SAP 환경의 전반적 건강 및 효율성을 보장한다.
③오라클 HCM 매니저(101%)=오라클의 인적 자본 관리(HCM) SW를 사용해 급여, 인재 관리, 인력 계획 및 복리후생 관리와 같은 인사 관리 기능을 감독하고 최적화한다. 이들의 역할은 채용부터 퇴직까지 전체 직원 생애 주기와 관련된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해 직원 전략을 비즈니스 목표에 맞추고 전반적인 직원 경험을 개선하는 것이다.
④SAP 컨설턴트(61%)=비즈니스의 요구를 분석하고, SAP 솔루션을 설계 및 구성하며, 사용자를 교육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간소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해 비즈니스를 위한 SAP 전사적자원관리(ERP) SW를 구현하고 맞춤화한다. 이러한 전문가들은 클라이언트의 운영 문제를 효과적인 SAP 시스템 솔루션으로 변환해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원활한 통합과 사용자 채택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이다.
⑤AI 아키텍트(48%)=적절한 기술을 선택하고, 견고한 AI 프레임워크를 만들고 , 솔루션들이 확장 가능하고 효율적이며 윤리적 기준에 부합하도록 함으로써 비즈니스 목표와 기술 구현 간의 격차를 해소한다. 이들의 역할에는 기술 리더십, 데이터 과학자 및 엔지니어들과의 협업, 데이터에서 배치에 이르는 전체 AI 파이프라인 관리 등이 포함된다.
⑥다이내믹스 365 아키텍트(30%)=안전하고 확장 가능하며 신뢰할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MS) 다이내믹스 365 및 파워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을 설계, 구현 및 배치해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기술 솔루션으로 전환한다. 이들은 신뢰할 수 있는 자문역으로 일하며, 프리세일즈, 즉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되기 전인 판매 이전 단계에 수행되는 모든 영업 활동과 기술 컨설팅에서부터 실제 운영 및 그 이후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지침을 제공해 솔루션이 기업의 현재와 미래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토록 보장한다.
⑦데이터 센터 기술자(23%)=데이터 센터 하드웨어, 네트워크 및 관련 인프라를 설치, 유지 관리 및 모니터링해 시스템이 운영, 보안 및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업무로는 서버와 케이블의 물리적 설치,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문제 해결, 정기적인 유지보수 수행, 보안 조치 구현, 다운타임 방지 및 데이터 보호를 위한 물리적 환경 관리 등이 있다.
ⓒTech42 |
⑧오라클 컨설턴트(5%)=기업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요구 사항 평가, 오라클 애플리케이션 구성, 새로운 시스템 구현, 교육 및 지속적인 지원 제공같은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오라클의 SW 및 하드웨어 솔루션을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한다. 이들은 기업의 목표와 오라클 제품의 기술 역량 사이의 격차를 해소해 조직이 오라클 클라우드, 퓨전 애플리케이션 및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같은 분야에 집중해 기술 투자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⑨주요제품관리자(PPM)(-2%)=제품 또는 포트폴리오의 장기 비전과 전략을 정의하고, 복잡한 제품 이니셔티브의 실행을 주도하며, 엔지니어링, 디자인, 마케팅 등 다양한 기능 팀 간의 정렬을 유도해 전략적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책임을 맡는 선임 개인 기여자다. 이들은 제품 개발의 가장 도전적이고 영향력 있는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종종 여러 제품 또는 전체 제품 라인을 감독하고, 자신의 영역 내에서 사고(thought) 리더 역할을 한다.
⑩정보시스템 보안 엔지니어(−2%)=사이버 위협, 취약점, 무단 액세스로부터 조직의 컴퓨터 네트워크와 민감한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보안 조치를 설계, 구현 및 유지 관리한다. 주요 책임에는 위험 평가 수행, 보안 침해 대응, 사고 모니터링 시스템, 보안 표준 준수 보장 등이 포함된다. 된다. 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보안, 코딩, 운영 체제와 같은 분야에서 강력한 기술력과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하다.
이재구 기자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