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투나잇이슈] 이 대통령, 여야 지도부 오찬...장동혁과 단독 회동도

연합뉴스TV 최병윤
원문보기


<출연 : 조현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이준우 국민의힘 대변인>

이재명 대통령이 여야 대표와 오찬 회동을 했습니다.

정청래, 장동혁 두 대표가 악수를 하며 인사를 나눴고요.

이 대통령은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와는 별도로 단독 회동도 했습니다.

관련 내용, 조현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이준우 국민의힘 대변인 두 분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지난 6월 22일 민주당 김병기 당시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국민의힘 김용태 비상대책위원장의 오찬 회동 뒤 78일 만이죠. 양당 대표가 악수를 할지가 관심이었는데, 분위기가 꽤 화기애애했어요?


<질문 2> 손을 맞잡은 여야 대표는 논의를 이어갈 민생경제협의체 구성에 합의했습니다.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요?

<질문 2-1> 한편 장동혁 대표가 공개적으로 더 센 특검법과 내란특별재판부에 대한 거부권 행사를 요청했고, 이 대통령이 확답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검과 내란특별재판부 설치, 검찰개혁 등을 두고 여야가 뚜렷한 시각차를 보인 자리,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3>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이재명 대통령과의 단독 회동에서 어떤 말을꺼낼지도 관심이었는데요. 최교진 교육부 장관 후보자 임명 문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CCTV 열람, 정치보복성 수사 중단 필요성, 특검 기간 연장 및 내란 특별재판부 설치, 정부조직법 개정안 등에 대해 우려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단독 회동 요구를 관철시킨 장 대표가 존재감을 각인시켰지만, 어떤 성과로 이어질 지가 더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질문 4> 오는 11일 취임 100일을 맞는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3주 연속 상승하면서 50% 중반대를 회복했습니다. 국정수행 긍정 평가는 56.0%로 지난 주보다 2.4%p 상승했는데요. 상승 배경, 무엇 때문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4-1> 정당 지지도를 살펴보면 더불어민주당이 44.6%, 국민의힘 36.2%입니다. 민주당은 지난 조사보다 2.1%p 떨어졌고, 국민의힘은 0.1%p 올랐습니다. 여당 지지도가 대통령의 지지율을 따라가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요?

<질문 5> 미국의 대규모 이민 단속 사태로 구금된 한국인 근로자 300여 명을 모두 한국으로 데려오기 위해 정부가 민간 '전세기'를 투입합니다. 현지 행정 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입국하게 될 텐데요. 조현 외교부장관이 고위급 소통에서 어떻게 미국 정부를 설득할지 주목됩니다?


<질문 6>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는 긴급현안질의가 열렸습니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조현 장관에게 여야 할 것 없이 질타가 이어졌는데요. 앞으로 한국 근로자들이 향후 미국 출입과 관련해 추가적인 불이익을 받지 않는 것도 중요한 부분 아니겠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최병윤(yoonique@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2. 2서울 버스 파업
    서울 버스 파업
  3. 3관봉권 폐기 의혹
    관봉권 폐기 의혹
  4. 4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5. 5아기가 생겼어요
    아기가 생겼어요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