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아시아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日 이시바 "자민당 총재서 물러나기로"…총리직 사임 수순

아시아투데이 김현민
원문보기


"관세 협상 마무리, 지금 적절한 시기"
"후진에 길 양보…자리 연연하지 않아"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7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EPA 연합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7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EPA 연합



아시아투데이 김현민 기자 =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7일 "자민당 총재직에서 물러나기로 했다"며 "새로운 총재를 선출하는 절차를 시작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시바 총리는 이날 오후 6시 일본 도쿄에 있는 총리 관저에서 임시 기자회견을 열어 서두에 이같이 표명해 사실상 총리직 사임 절차를 밟게 됐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이 보도했다.

이로써 다음 날 실시하기로 했던 조기 총재 선거 시행 여부 표결 절차는 진행할 필요가 없게 됐다.

사임 이유로 미국과의 관세 협상 합의를 꼽았다. 그는 "하나를 마무리한 지금이야말로 적절한 시기라고 판단해 후진에 길을 양보하는 결정을 했다"고 말했다.

또 참의원 선거에서의 패배 등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며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줄곧 말해왔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서 외교 성과를 얘기하던 중 이재명 대통령과의 회담을 언급하며 결실이 있었다고 했다. 아울러 아시아 국가들과 연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시바 총리는 지난해 중의원(하원) 선거에 이어 올해 7월 20일 참의원(상원) 선거에서도 과반 의석 확보에 실패하면서 당내에서 퇴진 압박을 받았으나 물러날 생각이 없다고 공언해 왔다.

추후 자민당 총재 선거 및 총리 지명 선거를 통해 새로운 지도자가 선출되면 이시바 총리는 직을 내려놓을 것으로 보인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아시아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