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野 주진우 "국민 300명 구금, 자국민 보호 못하면 대통령 자격 없어"

머니투데이 박상곤기자
원문보기
[the300]국민의힘 주진우 "왜 손 놓고 있나…백악관 핫라인 통해 우리 국민부터 석방시켜라"

(서울=뉴스1) = 미국 이민세관단속국 ICE(U.S. Immigration and Customs Enforcement)가 조지아주 내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의 한국인 직원 300여 명을 기습 단속·구금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ICE 홈페이지. 재판매 및 DB금지) 2025.9.6/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서울=뉴스1) = 미국 이민세관단속국 ICE(U.S. Immigration and Customs Enforcement)가 조지아주 내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의 한국인 직원 300여 명을 기습 단속·구금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ICE 홈페이지. 재판매 및 DB금지) 2025.9.6/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미국 당국이 한국 기업 현지 공장 건설 현장에서 불법체류 단속을 벌여 한국인 300명 이상을 체포한 사건을 두고 주진우 국민의힘 의원이 이재명 대통령을 향해 "직접 챙겨야 할 외교 현안에서는 쏙 빠진다"고 비판했다.

주 의원은 7일 SNS(소셜미디어)에 "국민 300여 명이 미국에서 수갑·체인에 묶여 극히 열악한 시설에 구금됐다. 우리 국민이 인권을 침해당하는데 이보다 중요한 외교 현안이 또 있냐"며 이같이 밝혔다.

주 의원은 "피해자는 미국에 투자·설립된 공장이 원활히 운영되도록 파견된 사람들"이라며 "개개인의 불법 체류 문제가 전혀 아닌 대미 투자 기업 직원들의 권익과 비자 편의 문제일 뿐이다. 범죄가 아니라 외교·통상 현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럼에도 우리 국민들은 마약 카르텔 범죄자 취급을 당하고 있다"며 "이 대통령은 영화 보고 특검 타령하며 직접 챙겨야 할 외교 현안에선 쏙 빠진다"고 했다.

앞서 이 대통령은 이날 SNS를 통해 영화 '어쩔수가없다'의 베니스 국제영화제 수상이 무산된 데 대해 "수상 여부를 떠나 13년 만에 한국 영화가 베니스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한 것은 그 자체로 의미 있는 성과"라고 밝혔다. 또 이 대통령은 최근 검찰이 수사 중인 관봉권 띠지 유실 사건과 관련해 우려를 표하고 이를 현재 검찰이 아닌 특검이 수사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검토하라는 지시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 의원은 "조현 외교부 장관은 '필요하면' 미국에 가겠다고 한다. 무책임한 망언"이라며 "우리 국민들이 역대급 규모로 체포·구금됐는데 뭐가 더 필요하냐"고 했다. 그러면서 "한미정상회담에서 빈손으로 와 놓고, 대통령·비서실장·국무총리가 네트워크를 쌓았다고 자화자찬하지 않았었냐"고 했다.

주 의원은 전날인 6일에도 SNS에 이 대통령과 정부를 향해 "이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에서 신뢰를 쌓았다고 자화자찬했고, 강훈식 비서실장은 백악관과 핫라인 개설했다고 자랑했다"며 "핫라인 통해 우리 국민부터 석방시켜라.왜 손 놓고 있느냐"고 했다.


또 "일본·EU(유럽연합)는 문서 협정이 나와 관세를 15%로 낮췄다. 대한민국만 퍼줄 것 다 퍼주고 여전히 25% 관세를 적용받는다"며 "대통령이 한가하게 관봉권 띠지 운운하며 특검 타령이나 할 때냐. 자국민을 보호하지 못하면 대통령 자격 없다"고 비판했다.

앞서 미국 이민 당국은 지난 4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브라이언카운티에 있는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HL-GA 배터리회사) 건설 현장을 찾아 불법체류 관련 수색영장을 집행했다. 총 475명이 당국에 체포·구금됐고 이들 중 300여명이 한국인인 것으로 확인됐다.

박상곤 기자 gonee@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고려아연 미국 제련소
    고려아연 미국 제련소
  2. 2핵잠 한미 협정
    핵잠 한미 협정
  3. 3황하나 마약 혐의 체포
    황하나 마약 혐의 체포
  4. 4이정후 야구 클리닉
    이정후 야구 클리닉
  5. 5김용현 여인형 구속 연장
    김용현 여인형 구속 연장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