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 2.3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비즈토크<하>] 2주 만 동난 비만치료제 마운자로…품귀 현상에 관련 주식도 강세

더팩트
원문보기

재고 부족에 '사전 예약' 받아
올릭스, 한미약품 등 주가 상승세


위고비·마운자로 등 비만치료제 열풍이 불면서 관련주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뉴시스

위고비·마운자로 등 비만치료제 열풍이 불면서 관련주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뉴시스


☞<상>편에 이어

[더팩트|정리=황준익 기자]

-비만치료제 시장이 뜨겁습니다. '위고비' 돌풍에 이어 후발주자인 '마운자로'는 위고비보다 체중 감량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지난 14일 출시된 마운자로는 2주 만에 1차 물량이 모두 소진되며 품귀 현상까지 빚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네 맞습니다. 일부 약국에서는 재고 부족으로 '사전 예약'을 받기도 한다는데요. 선결제를 요구하거나 대기번호를 발금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같은 행위는 '전문의약품은 처방이 있어야 조제가 가능하다'는 약사법의 취지에 어긋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국내 제약바이오 관련주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유사 신약을 개발 중인 기업, 개발사와 기술 이전 계약을 맺은 기업 등 관련 기업들에 매수세가 몰렸습니다. 어떤 곳들이 있나요?

-눈에 띄는 곳은 올릭스입니다. 5일 8.44% 오른 8만870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연초 대비 주가가 6배 이상 뛰었는데요. 마운자로 개발사인 일라이 릴리와 지난 2월 MASH(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염) 및 비만치료제 후보물질인 'OLX702A'에 대해 총 6만3000만달러 규모의 글로벌 독점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다른 비만치료제 개발사들은 어떤가요?


-마운자로 출시 전후를 시작으로 상승세를 보이는 모습입니다. GLP-1 계열 신약을 개발 중인 디앤디파마텍은 지난 2일 16만5500원까지 오르며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 특히 내년 하반기 국내 제약사 중 최초로 GLP-1 계열 비만치료제를 출시할 것이란 기대감을 모으는 한미약품도 눈에 띕니다. 지투지바이오, 인벤티지랩, 리가켐바이오 등 관련주도 상승세인데요. 글로벌 빅파마와의 기술 협력이 늘어나고 가격 경쟁에 따른 시장 확장, 하반기 학회 이벤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다만 국내 비만치료제 관련주와 다르게 글로벌 제약사들은 기대에 못 미친 신약 성과와 실적 부진으로 주가 조정을 받는 중입니다. 과열 양상에 따른 변동성 확대와 규제 리스크 가능성도 제기되는 만큼 단기 이슈에 집중하기보다 임상 성과와 글로벌 제휴, 정책 환경까지 함께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만치료제가 의약품 시장과 증시 모두 큰 주목을 받고 있군요. 빠르게 커지는 시장인 만큼 향후 임상 성과와 규제 환경 등이 어떻게 이어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plusi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변요한 티파니 열애
    변요한 티파니 열애
  2. 2김용현 군기 누설 혐의
    김용현 군기 누설 혐의
  3. 3롯데백화점 노조 조끼 논란
    롯데백화점 노조 조끼 논란
  4. 4중러 폭격기 도쿄
    중러 폭격기 도쿄
  5. 5통일교 특검 수용
    통일교 특검 수용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