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OBS 언론사 이미지

[월드 e-브리핑] 미국, 8월 민간고용 '반토막'…불확실성이 시장 '급랭'

OBS OBS경인TV
원문보기
월드 e-브리핑입니다.

1. 먼저 미국입니다.

미국의 고용 시장이 냉각되고 있다는 지표가 연일 계속해서 나오면서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어제 7월 구인 건수가 10개월 만에 가장 적은 수준으로 떨어졌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오늘은 8월 민간기업 고용이 둔화됐다는 지표가 발표됐습니다.

미국 고용정보업체 오토매틱 데이터 프로세싱은 8월 민간기업 고용이 전달보다 5만4천 명 증가했다고 밝혔는데요.


이는 7월 10만4천 명 늘어난 것에 비해 '반토막 '난 것이고, 전문가 전망치 7만5천 명에도 미치지 못한 겁니다.

고용 불안을 증명하듯 노동부가 발표한 8월 마지막 주 실업수당 청구 건수 역시 한 주 전보다 8천 건 증가한 23만7천 건으로 나타났는데요.

전문가들은 "올해 초 강력한 성장세로 출발한 미국 고용시장이 불확실성 때문에 동력이 사라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고용시장 둔화로, 이달 기준금리가 인하될 가능성이 커졌다며 저가 매수에 나서 오늘 뉴욕 3대 증시는 상승 마감했습니다.

2.미국입니다.

창고형 할인점 코스트코가 연회비가 더 비싼 이그제큐티브 회원에게만 조기 입장 혜택을 주면서 '회원 차별'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새 정책에 따라 이그제큐티브 회원은 평일 오전 9시, 토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매장에 들어올 수 있는데요.

일반 회원은 10시 이후 입장이 가능합니다.

이그제큐티브 회원들은 전체 회원의 절반에 불과하지만, 매출의 73%를 차지하는 핵심 고객인데요.

코스트코는 이들에게 쾌적한 쇼핑 환경을 제공해 충성도를 높이려는 전략입니다.

하지만 일반 회원들은 "돈으로 고객을 차별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데요.

'모두를 위한 할인점'이라는 기존 이미지와 달리,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VIP 마케팅으로 수익성을 극대화하려는 행보라는 비판입니다.

3. 오스트리아입니다.

오스트리아에서 식품 가격이 4년 새 3분의 1 가까이 뛰며 가계 경제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단순한 인플레이션이 아니라는 것인데요.

다국적 기업들이 국가별로 도매가격을 다르게 책정하는 '영토 공급 제한' 관행이 핵심 원인으로 지목됐습니다.

오스트리아 소매협회에 따르면 동일한 헤어스프레이 제품이라도 독일 소매상은 2유로에 들여오지만, 오스트리아는 3.20유로를 내야 합니다.

무려 60% 차이인데요.

가공식품도 최대 30% 비쌉니다.

결국 소매상들은 비싸게 사와서 비싸게 팔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요.

오스트리아 정부는 유럽연합, EU에 이런 불공정한 관행을 법으로 금지해달라고 강력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국적 기업의 이익 논리와 EU 단일시장의 공정성이 정면충돌하면서 그 결과에 유럽 전체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4. 끝으로 사우디아라비아입니다.

사우디의 한 청년이 평범한 가정 집을 세계인이 찾는 관광 명소로 바꿔 화제입니다.

남서부 아시르 지역의 모하메드 알-알마에이가 3층짜리 집을 개조해 '꿀 오두막'을 만들었습니다.

관광객들은 50종이 넘는 꿀을 맛보고, 전통 방식으로 직접 꿀을 채취하는 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입소문을 타면서 지난 4년간 100여 개 나라에서 120만 명이 다녀갔습니다.

성수기에는 하루 4천 명이 몰릴 정도인데요.

농가가 수입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관광 벤처로 변신한 겁니다.

석유 대신 관광으로 미래 먹거리를 찾으려는 사우디 국가 전략과도 완벽하게 맞아떨어졌는데요.

이 꿀 오두막은 농촌 관광이 석유 의존을 넘어선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례로 평가됩니다.

지금까지 월드 e-브리핑이었습니다.

[OBS경인TV]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진태현 박시은 2세 계획 중단
    진태현 박시은 2세 계획 중단
  2. 2샌프란시스코 말리 이정후
    샌프란시스코 말리 이정후
  3. 3굿파트너2 김혜윤
    굿파트너2 김혜윤
  4. 4제주SK 조자룡 대표이사 선임
    제주SK 조자룡 대표이사 선임
  5. 5임은정 백해룡 공방전
    임은정 백해룡 공방전

함께 보면 좋은 영상

O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