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송미령 장관 "추석 전 농식품 안정적 공급 최선"

연합뉴스 김윤구
원문보기
추석 성수품 등 농식품 수급상황 점검
호우,폭염 속 농축산물 가격 상승(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통계청이 2일 발표한 '8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보면 농산물은 작년보다 2.7% 오르고 축산물은 7.1% 올랐다. 집중호우와 폭염으로 일부 품목의 공급이 불안한 상황이다. 과일류 중 사과, 배는 폭염에 따른 생육 지연으로 출하가 늦춰졌다.  다만 현재 생육이 회복세이며 추석 성수기 출하량은 지난해보다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이날 서울 한 대형마트 사과 매장. 2025.9.2 cityboy@yna.co.kr

호우,폭염 속 농축산물 가격 상승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통계청이 2일 발표한 '8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보면 농산물은 작년보다 2.7% 오르고 축산물은 7.1% 올랐다. 집중호우와 폭염으로 일부 품목의 공급이 불안한 상황이다. 과일류 중 사과, 배는 폭염에 따른 생육 지연으로 출하가 늦춰졌다. 다만 현재 생육이 회복세이며 추석 성수기 출하량은 지난해보다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이날 서울 한 대형마트 사과 매장. 2025.9.2 city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5일 회의를 열고 "추석이 내수경기 진작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농식품의 안정적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송 장관은 이날 관계기관과 유통업체 등이 참석한 회의에서 사과·배·한우·배추 등 추석 성수품과 가공식품·외식 물가 동향을 점검했다.

전날 이재명 대통령이 추석 성수품을 중심으로 물가 안정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함에 따라 송 장관은 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이날 회의를 주재했다.

집중호우와 폭염 등으로 지난달 농축산물 소비자물가는 작년 같은 달 대비 4.4% 올라 지난해 7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냈다.

송 장관은 추석 성수기를 앞두고 농식품 물가가 계속 오르면 소비쿠폰 지급에 따른 내수진작 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고 보고 추석 성수품 등 주요 농축산물과 가공식품·외식 물가가 상승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추석 성수품 수급 동향 점검 결과 올해는 늦은 추석 영향 등으로 지난해보다 공급 여건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과·배 등 과일류는 봄철 저온·산불 피해에도 평년 수준 생산이 가능하며 특히 늦은 추석으로 생육기간이 확보돼 공급이 충분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여름철 고온 등으로 과일 크기가 다소 작을 것에 대비해 농식품부는 중소과 선물 세트를 확대 공급할 계획이다.

배추·무 등 채소류는 지난해보다 출하 물량이 늘어나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채소류는 기상 여건에 따라 생산 변동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농식품부는 현장기술지원단을 투입해 병해충 방제 등 생육 관리에 힘쓸 예정이다.


한우·돼지고기 등 축산물은 수입 가격 상승으로 국내산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격이 다소 강세다.

농식품부는 추석 성수기에 가격 강세 상황이 지속되지 않도록 축산물 공급량을 대폭 늘리고 다양한 할인행사로 소비자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최근 가격이 많이 오른 쌀은 이달 말까지 전량 시중에 방출하는 조건으로 정부양곡 3만t(톤)을 산지 유통업체에 대여 방식으로 공급을 마쳤다. 또 대형 유통업체와 협력해 할인 판매를 확대하기로 했다.


송 장관은 "올 추석을 전 국민이 풍성하고 즐겁고 안전하게 보낼 수 있도록 농업·농촌 분야에서도 가용 자원을 총동원하겠다"라면서

ykim@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