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0.1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한국거래소, AI 테마지수 3종 발표…"핵심 투자 기회 제공"

뉴시스 김진아
원문보기
스타트업과 협업해 신규 지수 개발
"LLM 기반 키워드 분석 방식 적용"
여의도 한국거래소 전경. *재판매 및 DB 금지

여의도 한국거래소 전경.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한국거래소가 오는 8일 인공지능(AI) 분야에 대한 투자 수요를 반영해 신규 AI 테마지수 3종을 발표한다.

새로 공개되는 지수는 'KRX 소버린 AI 지수', 'KRX-Akros AI 전력인프라 지수', 'KRX AI 반도체 지수'다.

5일 거래소에 따르면 이들 지수는 국내 핀테크 스타트업(Akros technologies)과 협업을 통해 '대규모 언어모델(LLM)'에 기반한 키워드 분석 방식을 적용해 개발됐다. AI가 뉴스, 공시 등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하면, 이를 기반으로 특정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은 종목을 자동으로 분류·추천하고, 관련도를 수치로 나타내는 방식이다.

해당 지수들은 AI 생태계 핵심 분야를 대상으로 구성됐으며, 키워드 기반 분석을 거쳐 각 AI 테마와 관련성이 높은 기업들을 지수에 편입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KRX 소버린 AI 지수'는 소버린 AI 개념과 밀접하게 연계된 AI 인프라, AI 소프트웨어, AI 반도체, AI 에너지 등 생태계 주요 분야별 27개 종목으로 구성됐다. AI 생태계를 대표하는 4개 영역 모두를 반영해 관련 산업 성장에 분산 투자하도록 설계됐다.

'KRX-Akros AI 전력인프라 지수'는 AI 발전으로 전력 수요가 늘며 투자 확대가 예상되는 변압기와 케이블 등 전력망 분야, 에너지저장장치나 원자력 등 전력 인프라 분야 관련 15개 종목으로 구성됐다. 데이터센터 전력, 전력 인프라 2개 키워드를 기준으로 각 분야 연관성이 높은 종목을 선별해 구성하도록 했다.


'KRX AI 반도체 지수'는 AI 학습·추론 및 대규모 데이터 처리에 필요한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AI 산업과 밀접한 반도체 밸류체인 20개 종목으로 구성됐다.

한국거래소는 "신규 지수 3종은 AI 반도체, AI 인프라 등 AI 산업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지수로, 향후 상장지수펀드(ETF) 등 금융상품 관련 기초 지수로 활용돼 AI 산업 전반에 대한 투자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례는 시장 트렌드와 투자자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거래소가 국내 사업자와 협업해 지수를 개발한 첫 사례"라며 "앞으로도 산업구조 변화와 시장 요구를 반영한 차별화된 테마지수를 적시에 공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hummingbird@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유빈 임종훈 결승 진출
    신유빈 임종훈 결승 진출
  2. 2월드컵 멕시코전 티켓
    월드컵 멕시코전 티켓
  3. 3하나은행 6연승
    하나은행 6연승
  4. 4삼성 현대모비스 경기
    삼성 현대모비스 경기
  5. 5변요한 티파니 열애
    변요한 티파니 열애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