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영상] '정상국가 지도자' 변신 김정은, 시진핑·푸틴과 어떤 대화?

연합뉴스 김해연
원문보기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항일전쟁 승리 80주년 열병식과 북러, 북중 정상회담 등을 마치고 귀국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전승절 행사를 통해 '은둔의 독재자', '국제 왕따' 이미지에서 '정상 국가의 지도자'로 변모한 듯한 착시 효과를 얻었는데요.

김 위원장은 4일(현지시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약 2시간에 걸쳐 양자회담을 하고 북러 밀착으로 소원해졌던 북중관계 복원을 알렸습니다.

시 주석은 "북중이 운명을 함께 하고, 서로를 지켜주는 좋은 이웃이자 친구이자 동지"라면서 "계속해서 북측과 조정을 강화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도 "국제 정세가 어떻게 변하더라도 북중 우호의 정은 변하지 않으며, 북중 관계를 끊임없이 심화, 발전시키는 것은 북측의 확고한 의지"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3일 김 위원장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도 2시간 30분 가량 별도 회담을 하며 '혈맹'을 과시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러시아는 현대 신(新)나치즘에 맞선 싸움에서 북한의 역할을 절대로 잊지 않을 것"이라고 했고, 김 위원장은 "우리가 러시아를 도울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반드시 그렇게 할 것"이라며 "우리는 이를 형제의 의무라고 생각할 것이다. 러시아를 돕기 위해 무엇이든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회담을 마치고 푸틴 대통령은 김 위원장을 차량 탑승 장소까지 배웅했고 두 정상은 악수와 포옹을 나눈 뒤에도 두 손을 맞잡고 손 인사까지 하며 친밀감을 드러냈습니다.

제작: 김해연·신태희

영상: 로이터·AFP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2. 2검찰국장 이응철
    검찰국장 이응철
  3. 3오세훈 서울시장 용산전자상가
    오세훈 서울시장 용산전자상가
  4. 4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5. 5캄보디아 스캠 조직 강제송환
    캄보디아 스캠 조직 강제송환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