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이뉴스24 언론사 이미지

"경찰 헬멧부터 청소 로봇까지"…국산 AI반도체 탑재 'AX 디바이스' 실증

아이뉴스24 윤소진
원문보기
과기정통부, 6개 과제 선정…치안·교통·가전·제조 현장 적용
[아이뉴스24 윤소진 기자] 정부가 국산 AI반도체로 구동되는 AX 디바이스 실증을 본격화한다. 안전, 교통·물류, 가전, 제조 등 전 분야에서 드론·스마트헬멧 자율주행 로봇, 스마트 글라스 등 전용 디바이스를 개발해 일상과 산업 현장의 혁신을 앞당긴다는 목표다.

국산 AI반도체 기반 ‘AX 디바이스 개발·실증’ 6대 과제 주요 서비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산 AI반도체 기반 ‘AX 디바이스 개발·실증’ 6대 과제 주요 서비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일 국산 AI반도체 기반 ‘AX 디바이스 개발·실증’ 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산 AI반도체를 디바이스에 직접 탑재해 네트워크 연결 없이 실시간으로 인공지능이 동작하는 ‘AX 디바이스’ 개발과 실증을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보안성과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치안·교통·가전·제조 등 생활·산업 전반의 혁신을 이끌 핵심 기술로 꼽힌다.

과기정통부가 지난 6월 19일부터 7월 10일까지 약 3주간 수요기업 공모를 진행한 결과, 총 23개 기업이 응모해 3.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종적으로 6개 과제가 선정됐으며, 이날 보고회를 통해 본격적인 과제 추진에 착수한다.

선정 과제는 △AI 기반 치안·안전 스마트헬멧(아날로그플러스·텔레칩스·아이와즈) △AI 임무카메라(넥스리얼·넥스트칩·쿠바) △전염병 예방 양계관리 자율주행 로봇(로봇웨어에이아이·모빌린트·어니컴) △AI 자율주행 상업용 청소로봇(라이노스·디퍼아이·베스텔라랩) △AI 바리스타 정수기(쿠쿠홈시스·딥엑스·에이블에이아이) △AI 스마트 글라스(피앤씨솔루션·딥엑스·마음AI) 등이다.

과기정통부는 기존 디바이스의 AX를 희망하는 수요기업(디바이스 기업)과 AX 지원이 가능한 공급기업(AI반도체, 모델, 데이터 기업 등) 간의 매칭을 통해 국산 AI반도체를 활용한 AX디바이스 생태계 조성을 지원한다.


과제별로 살펴보면 치안·안전 스마트헬멧의 경우 도로의 경찰관이 안전하게 치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후방 접근 차량 등 위험요소를 인지하고, 안면인식을 바탕으로 수배자의 인상착의를 식별하여 치안 유지·예방 및 현장 대응력을 강화한다.

드론에 탑재할 수 있는 AI 임무카메라는 현장에 출동한 경찰관의 치안업무 보조를 위해 국산 AI반도체를 활용하여 손에 쥔 무기를 인식하고,실종자 안면인식 및 인상착의 식별을 통해 방범 효율성을 높이고 국민 안전을 강화한다.

일반안전 분야의 양계관리로봇은 축사 내에서 자율주행 하며 폐사체 탐지, 양계 행동 분석, 성장 예측 등 양계 농장의 가축 전염병 예방관리에 특화된 AI 기반 자율 로봇으로 양계 산업의 방역 체계 강화에 기여한다.


교통·물류분야의 자율주행 상업용 청소로봇은 사무실, 쇼핑몰, 공항, 병원 등 다양한 상업공간에서 바닥 청소를 자동으로 수행하는 지능형 디바이스로 먼지·오염 감지, 건식 및 습식 청소, 장애물 회피, 청소 이력 리포트 등의 기능을 통합해 운영 효율성과 청결 수준을 높인다.

가전 분야의 AI바리스타 정수기는 정수기와 드립커피 머신을 통합한 융합가전으로 단순한 정수·커피 추출 기능을 넘어 사용자 경험 기반 AI 레시피로 드립커피를 추출하고, 음성 인터페이스, 자가진단 기능을 갖춘 지능형 가전 서비스를 제공한다.

제조분야의 스마트 글라스는 제조현장의 자율협업을 위한 AR 디바이스로 네트워크 없이 현장에서 음성명령, 제스처 기반 핸즈프리 작업이 가능하고, 실시간 객체정보 확인, 재고관리 자동화 등 산업 현장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제조 업무 효율화에 기여한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국산 AI반도체, 툴킷, 분야별 AI 학습 데이터 등 End-to-End 개발 환경을 제공할 방침이다.

박태완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국산 AI반도체로 만든 AX 디바이스가 공공과 산업 분야 혁신을 지원할 것”이라며 “피지컬 AI 시대 구현을 위한 필수 기술인 AX 디바이스의 사회경제 전 분야 확산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윤소진 기자(sojin@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하나의 중국 존중
    하나의 중국 존중
  2. 2이정현 어머니
    이정현 어머니
  3. 3박철우 대행 데뷔전
    박철우 대행 데뷔전
  4. 4장원진 감독 선임
    장원진 감독 선임
  5. 5나나 역고소 심경
    나나 역고소 심경

아이뉴스24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