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경제읽기] 트럼프, 美日무역합의이행 지시…원·달러 환율 1,400원 눈앞에

연합뉴스TV 정영민
원문보기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트럼프 대통령이 미일 무역협정을 공식 이행하는 행정명령에 최종 서명했습니다. 지난 7월 양국이 큰 틀에서 합의를 이룬 지 약 한 달 반 만인데요. 일본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에 부과해온 25%의 품목별 관세를 15%로 낮춘다는 내용이 특히 주목되는데요?

<질문 2> 일본 언론은 "일본 자동차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15% 관세가 이르면 내주 발효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우리나라도 자동차 품목관세를 '15%'로 합의봤으나, 아직 정식 서명이 이뤄지지 않아 '25%'의 고율관세를 계속 부과받고 있는데요. 당분간 한국과 일본의 자동차 관세에 격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생기면서, 미국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불리한 구도가 만들어질까 우려가 나오는데요?


<질문 3> 행정명령 내용을 보면, 부과한 관세가 15% 미만인 품목의 경우 기존 관세와 상호 관세를 합산한 관세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했고, 기존 관세가 15% 이상인 품목의 경우 상호관세를 가산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이는 EU와 동일한 조건입니다. 미국은 한때 '기존 관세에 15%를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이번 행정명령은 결국 일본 측 주장을 수용한 셈이에요?

<질문 4> 한편, 원/달러 환율이 1,400원에 육박했습니다. 환율은 전날보다 0.5원 상승한 1,393.0원으로 출발한 뒤 1,390원대 초반에서 움직이고 있는데요. 원/달러 환율이 7월부터 계속 상승세를 보이는 이유가 뭔가요?

<질문 5> 원/달러 환율이 1,400원을 눈앞에 둔 가운데, 서학개미들의 미국 주식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국내 투자자는 7월 1일부터 9월3일까지 미국 주식을 17억 8,000만 달러, 우리 돈으로 약 2조 4,641억 원 순매수 결제했습니다. 통상 달러가 고공행진 하는 시기에는 미국 주식 매수세도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이번엔 다른 이유가 뭔가요?


<질문 6> 외환 시장과 투자자들은 우리 시간으로 오늘 밤 미국 정부가 발표할 8월 비농업 고용 보고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이 지표는 달러 가치에 영향을 주고,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결정에 핵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고 되는데요. 보고서 내용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7> 주제를 바꿔볼게요.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업카드사의 순이익은 1조 2,25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3% 감소했습니다. 반면, 연체율은 10년 반 만에 최고치로 상승했습니다. 올해 상반기 카드업계가 수익성 악화와 자산건전성 부담을 동시에 겪은 이유가 뭘까요?

<질문 8> 반면, 리스·렌탈·할부 금융을 주력으로 하는 비카드사는 이익이 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실적이 카드사와 비카드사 간 뚜렷한 엇갈림을 보인 이유가 뭘까요?


<질문 9> 추석 연휴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계속된 폭염과 집중호우에다 아직도 더위와 비가 반복되며 먹거리 물가는 여전히 고공행진이라. 다가올 추석 물가가 걱정이 되는데요. 어떤 조치가 필요할까요?

#경제읽기 #관세부과 #트럼프정부 #자동차 #환율 #금리 #카드사 #비카드사 #물가상승 #추석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정영민(kkong@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지 문원 결혼
    신지 문원 결혼
  2. 2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3. 3조세호 빈자리
    조세호 빈자리
  4. 4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5. 5삼성생명 우리은행
    삼성생명 우리은행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