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스포츠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특종세상' 배연정, 남편과 치매 母 돌봐…모친상 이후 심경 "천애고아가 됐다" [텔리뷰]

스포츠투데이
원문보기
사진=MBN

사진=MBN


[스포츠투데이 김태형 기자] 코미디언 배연정이 두 달 전 세상을 떠난 어머니를 그리워했다.

4일 방송된 MBN '특종세상'에는 1세대 원조 미녀 코미디언 배연정이 출연했다.

데뷔 56년 차인 배연정은 "1969년도에 가수로 시작했다. 정동 M본부가 있을 때 피알 한다고 갔다"며 "방청석에서 구경하고 있는데 코미디언을 제의하더라. 해보라고 해서 역할을 했다"고 떠올렸다.

이어 "'어우 짜증 나' 하면서 닭을 차는데 배삼룡 선생님의 정강이뼈를 찬 거다. 방송이 나갔더니 제작부에서 히로인이 된 거다. '걔 누구니?' 했다"고 덧붙였다. 그렇게 1970~1980년대 최고의 코미디언으로 전 국민적인 사랑을 받았다. 포대자루로 팬레터를 비롯해 밤, 쌀, 감자, 고구마, 나물 등이 매일 집 앞에 와 있었다고.

이후 IMF 외환 위기가 찾아왔고, 배연정은 "출연료가 많이 나가는 분들부터 제거가 된 거다. 그래서 남편한테 국밥집을 해보자고 했다. 엄마가 김치를 해줄 수 있다고 해서 시작했는데, 장사가 너무 잘됐다. 사람이 죽으란 법은 없구나 했다"고 밝혔다.

현재는 29년째 소머리국밥집을 운영 중인 근황을 전했다. 하지만 배연정의 표정이 좋지 않았다. 그는 엄마의 영상을 보며 "이건 내가 찍어놓은 거다. 바쁠 때는 몰랐다가 문득 생각이 나면 얼굴 보고 있다"고 말했다.


남편은 그런 배연정을 데리고 가게 밖으로 나갔다. 배연정은 상인들과의 대화 도중 눈물을 글썽였다. 남편은 "기분 좋아지게 해주려고 데리고 나왔는데 저도 마음이 편치 않다. 본인 있는 데선 안 울지만, 없는 데선 나도 사람인데 왜 (장모님) 생각이 안 나겠냐. 나도 속상한데 본인은 얼마나 속상하겠냐"며 눈물을 흘렸다.

배연정은 어머니의 투병 생활을 떠올렸다. 그는 "엄마가 입술까지 하얗고 하혈을 했다. 자궁암이었다. 엄마가 이미 몸이 성한 데가 하나도 없을 때다. 매일 배가 아프다고 했는데 맹장이 터져서 복막염이 된 거다. 수술 다 했는데 탈장이 됐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안 한 데가 없다. 또 일흔여섯부터 치매가 왔다"고 밝혔다.

치매로 인해 어머니의 거동이 불편해지자 남편이 나서서 도왔다. 남편은 "처음 1년, 2년은 엄청 고생했다. 배변 치우는 것, 기저귀 가는 것, 목욕시키는 것부터 순서를 모르지 않나. 이래서는 안 되겠다, 전문적인 지식을 배워야겠다 싶어서 요양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떠올렸다.


배연정은 어머니가 계셨던 빈 방을 청소하면서 "저는 아무도 없다. 외갓집 다 돌아가시고, 본가는 (연락이) 다 끊겼다. 나 혼자다"라고 고백했다. 어머니는 모진 시집살이에 임신한 채 친정으로 도망 왔고, 배연정은 아버지 얼굴도 모른 채 자랐으며 타지에서 일하는 어머니를 늘 그리워했다고. 19세에 돈을 벌자마자 어머니와 함께 살기 시작해 55년간 함께 했다고 밝혔다.

그는 "엄마가 건강한 분이 아니고 계속 병치레를 하다 보니까 남이 볼 때는 유난 떤 것 같아도 나는 어머니와 밀착된 관계였다. 그러다 보니까 내 마음이 이렇게 된 것 같다. 망망대해에 혼자 서 있는 기분인 거다. 천애고아가 된 것 같다"고 심경을 전했다.

남편은 배연정의 건강을 걱정했다. 그는 "일주일에 프로그램을 14개씩 할 때였는데 어느 날 얼굴색이 안 좋아서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니 췌장에서 종양 3개가 발견됐다. 암으로 가기 직전이었다"고 말했다. 췌장 종양으로 16시간에 걸친 대수술을 받은 배연정은 "4년 동안을 걸음도 못 걸었다. 40kg면 많이 나갈 정도였다. 계속 안 먹으니까 음식 냄새를 맡으면 토악질이 나오고 그랬다. 누워 있는 시간이 기니까 다리 근육도 다 빠져서 남편이 나를 업고 다녔다"고 밝혔다.

[스포츠투데이 김태형 기자 ent@stoo.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지 문원 결혼
    신지 문원 결혼
  2. 2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3. 3조세호 빈자리
    조세호 빈자리
  4. 4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5. 5삼성생명 우리은행
    삼성생명 우리은행

스포츠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