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서울의료원, 장애친화 건강검진…구역 비우고 장애인만 초청

뉴시스 박대로
원문보기
푸르메재단과 공동 추진
[서울=뉴시스] 서울의료원 장애친화 검진. 2025.09.04. (사진=서울의료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서울의료원 장애친화 검진. 2025.09.04. (사진=서울의료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서울시 서울의료원(의료원장 이현석)이 푸르메재단(이사장 강지원)과 함께 '장애친화 건강검진의 날' 행사를 열었다고 4일 밝혔다.

푸르메재단과 협력하는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과천시장애인복지관, 종로장애인복지관 소속 장애인과 주 돌봄자인 가족 50여명을 대상으로 건강 검진이 이뤄졌다.

수검 인원을 2회차로 나눠 1차 27명을, 이후 진행되는 오는 24일에는 나머지 21명을 검진한다.

서울의료원은 이번 장애친화 건강검진의 날을 위해 프리미엄 건강 검진 구역 전체를 비우고 장애인 검진객을 맞이했다.

자폐성 장애나 정신지체 장애를 가진 장애인의 경우 채혈이나 내시경, 초음파 검사 등에서 놀라거나 두려워하는 상황에 예상치 못한 반응을 보일 수 있어 이를 안정시키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일반 검진객보다 시간이 현저히 많이 걸리는 장애인 검진의 특성상 검진 차례가 늦어질 경우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방안, 그 외 장애인 단체 검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변수를 감안했다.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의 2023년도 장애인 건강보건통계에 따르면 사망 시 평균 연령이 자폐성 장애의 경우 28.1세, 지적 장애의 경우 57.8세로 전 국민 평균 기대 수명 83.5세보다 현저히 낮다.

건강 검진 수검률 또한 전 국민 평균 75.9% 대비 자폐성 장애 52.0%, 지적 장애 54.8% 수준이다.

이현석 서울의료원장은 "이번 장애친화 건강검진의 날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장애인의 건강권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병원현장에서 장애인과 보호자의 건강 유지를 위한 진료와 검진 활성화에 더욱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daer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내란 음모 사건
    내란 음모 사건
  2. 2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3. 3U-23 아시안컵 8강
    U-23 아시안컵 8강
  4. 4이병헌 이민정 딸
    이병헌 이민정 딸
  5. 5임시완 과부하
    임시완 과부하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