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재정보좌관 "尹정부 경제·재정 망쳐…회복·성장으로 '리부스트'"

연합뉴스 고동욱
원문보기
"한국, 3년 뒤처져…前정부, 민생 어려운데 ODA로 해외 퍼주기"
이재명 대통령, 류덕현 재정기획보좌관 임명(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은  6일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의 대통령실 1차 인선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실 재정기획보좌관에 류덕현 중앙대 교수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인선 발표에 참석한 류 보좌관. 2025.6.6 hihong@yna.co.kr

이재명 대통령, 류덕현 재정기획보좌관 임명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은 6일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의 대통령실 1차 인선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실 재정기획보좌관에 류덕현 중앙대 교수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인선 발표에 참석한 류 보좌관. 2025.6.6 hih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류덕현 대통령실 재정기획보좌관은 4일 이재명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 "진보 정부가 성장을 내세우기 쉽지 않지만 성장을 '리부스트(reboost)'하지 않으면 다시 어려운 시기가 온다고 보고 성장을 최우선에 뒀다"고 말했다.

류 보좌관은 이날 유튜브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 내년도 예산 키워드를 '회복과 성장'으로 제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예산 키워드 중 하나인 회복과 관련, "국민과 국가 경제가 아픈 상태에서 충분히 회복해야 한다"며 올해 추가경정예산안 등의 연장선에서 민생 회복을 강조하는 내용이 내년도 예산안에도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또 성장과 관련해선 "우리가 3년 뒤처졌다"며 "지난 3년간 전 세계 경제가 코로나19 이후로 인공지능(AI) 첨단산업을 육성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일구는데, 그런 준비가 상당히 늦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제성장을 위해 10조원 규모의 AI 예산, 36조 규모의 연구개발(R&D) 예산 등을 대폭 증액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노무현 정부 이후 지방을 살리겠다는 가장 강력한 균형발전의 의지로 이를 뒷받침하는 투자를 하려 한다"며 "에너지, 제조업, 바이오 등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산업과 결부한 투자에 많은 씨앗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복지 예산과 관련해선 "'사회안전망'이라고 하면 빠져나가는 부분이 많지 않으냐"며 "우린 촘촘하고 빠져나가지 않는 '사회안전 매트'로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전임 윤석열 정부의 재정정책에 대해 "재정 운영을 못 하면 나라 경제가 어떻게 망가지는지 보여줬다"며 "재정판 양두구육으로, 재정 건전성을 제일 중요한 가치로 삼다가 경제도 재정도 망가진 결과를 가져왔다"고 비판했다.

또 특검에서 수사 중인 공적개발원조(ODA) 예산을 두고는 "세계 ODA 10대 국가 달성을 목표로 내걸고 2023년부터 큰 폭으로 증가했다"며 "우리 국격에 맞게 한다고 생각한 것 같다. 그러나 민생 경제가 어려운데 해외 퍼주기처럼 됐다"고 지적했다.


류 보좌관은 기획재정부가 전날 한국의 국가채무비율이 40년 뒤 3배로 치솟을 것이라는 내용이 담긴 '제3차 장기재정전망'을 내놓은 것에 대해 "정부가 현재와 같은 저출산 고령화 추세를 내버려 두거나 성장률 전망이 0%대로 떨어진다면 이렇게 된다는 것"이라면서 "우리 정부가 끝나는 지점부터 보면 전혀 다른 모습이 그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sncwoo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내란 음모 사건
    내란 음모 사건
  2. 2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3. 3U-23 아시안컵 8강
    U-23 아시안컵 8강
  4. 4이병헌 이민정 딸
    이병헌 이민정 딸
  5. 5임시완 과부하
    임시완 과부하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