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매경이코노미 언론사 이미지

전 민주당 비대위원장 박지현, 쿠팡 알바 현장서 느낀 ‘현실의 쓴맛’

매경이코노미 박환희 매경이코노미 인턴기자(phh1222@daum.net)
원문보기
쿠팡 상하차 단기 알바로 일당 20만원
“잡생각 없어져…안 아픈 곳이 없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자신의 SNS에 올린 게시글. (사진=페이스북 갈무리)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자신의 SNS에 올린 게시글. (사진=페이스북 갈무리)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쿠팡 물류센터에서 상하차 단기 업무 아르바이트를 경험한 후기를 전했다. 쿠팡 단기 아르바이트 현장은 높은 업무 강도로 알려져 있다.

9월 2일 박 전 위원장은 자신의 SNS에 ‘쿠팡 후기’라는 제목의 글과 함께 여러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 사진에는 현장 모습과 박 전 위원장의 아르바이트 전후 모습이 담겼다.

박 전 위원장은 “쿠팡 알바를 하고 왔다”며 “새벽 1시부터 오전 9시까지 19만9548원. 추가 수당이 붙어 꽤 짭짤한 금액”이라며 일당을 공개했다.

이어 “내 SNS에 ‘알바나 하라’는 댓글이 그간 못해도 1000개는 달렸을 것”이라며 “정치 입문 전에도 약국, 카페, 서빙, 전단지, 레스토랑 주방을 포함해 다양한 알바를 경험했다. 알바도 안 해봤을 것이라는 오해를 불식하기 위해 설명을 덧붙였다”고 말했다.

또한 박 전 위원장은 “쿠팡 알바는 악명이 워낙 높아 바짝 긴장하고 갔다. 밤 11시 55분, 졸린 사람들 틈에서 셔틀버스에 올랐다”며 “12시 40분쯤 도착한 물류 허브에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모여 있었다. 나이대도 다양하고, 남녀 비율도 반반. 이미 친해 보이는 분들도 여럿 있었다”고 설명했다.

박 전 위원장은 현장에서 물품 분류 업무를 맡았다. 그는 “레일 위로 끊임없이 쏟아지는 상품들. 과자, 세제, 쌀, 가구 박스, 그리고 생수. (생수) 6개짜리 4묶음을 주문한 고객에게는 잠시 원망이 스쳤다”며 “한숨을 한번 내쉰 후 허리와 다리에 바짝 힘을 주고 들어 올려 번호에 맞게 분류했다”며 당시 상황을 떠올렸다.


그러면서 “4시간 반을 일하고 꿀 같은 휴게 시간이 주어졌다. 30분이 3분처럼 흘러갔다. 눈꺼풀은 천근만근에 발도, 허리도 아파 집에 가고 싶다는 충동이 잠시 올라왔지만 조퇴하면 추가 수당을 받을 수 없다는 현실이 그 마음을 눌러냈다”고 털어놨다.

박 전 비대위원장의 쿠팡 아르바이트 전후 모습. (사진=페이스북 갈무리)

박 전 비대위원장의 쿠팡 아르바이트 전후 모습. (사진=페이스북 갈무리)


박 전 위원장은 “쉬는 시간이 끝나고 업무에 다시 투입되자마자 레일 위로 물건들이 쏟아졌다”며 “그 모습을 보고 올해 상반기 힘든 일들이 연이어 터진 게 잠시 스쳐 갔지만, 그 생각에 잠길 틈이 없었다. 오히려 좋았다. 잡생각이 들어올 자리를 아예 주지 않는 일이 지금 내겐 필요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좋은 분들과 일할 수 있어 참 다행이었다. 이야기를 나눌 시간은 거의 없었지만 중간중간 시원한 물병을 툭 던져주고 가는 그 손길이, ‘오늘 끝나고 타이레놀 먹고 주무시면 조금 나아요’라며 조언해 주는 동료의 한마디가 짧지만 따뜻한 순간이었다”고 했다.

끝으로 그는 “8시간을 꽉 채운 후 드디어 퇴근했다. 집에 오자마자 먼지를 씻어내고 4시간을 죽은 듯 잤다. 안 아픈 곳이 없었다. 며칠은 근육통과 살아야겠다”며 “결론, 물과 음료수는 그때마다 조금씩 구매해서 드시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특검 합의
    통일교 특검 합의
  2. 2김영환 돈봉투 의혹
    김영환 돈봉투 의혹
  3. 3이정후 세계 올스타
    이정후 세계 올스타
  4. 4베네수 유조선 나포
    베네수 유조선 나포
  5. 5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삭제
    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삭제

매경이코노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