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6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우의장, 북 김정은 위원장과 열병식 참관 전 악수 나눠

연합뉴스TV 이재동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영종도=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과 여야 의원들이 2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전(전승절) 80주년 열병식'에 참석하기 위해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로 출국하기 전 취재진에 입장을 밝히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의원, 우 의장,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의원, 조국혁신당 김준형 의원. 2025.9.2 dwise@yna.co.kr

(영종도=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과 여야 의원들이 2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전(전승절) 80주년 열병식'에 참석하기 위해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로 출국하기 전 취재진에 입장을 밝히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의원, 우 의장,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의원, 조국혁신당 김준형 의원. 2025.9.2 dwise@yna.co.kr



중국 전승절 기념행사 참석 차 베이징을 방문 중인 우원식 국회의장이 현지 공식 행사장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나 수인사를 나눴습니다.

중국 정부의 공식 초청으로 제80주년 중국 전승절 열병식 및 환영 리셉션 오찬에 참석한 우 의장은 오늘(3일) 열병식을 참관하기 전, 김 위원장과 악수했다고 의장실이 전했습니다.

두 사람 간 대화가 있었는지, 있었다면 어떤 내용인지 등에 대한 것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여전히 악화한 남북관계 속에서 국가 의전서열 2위의 우 의장이 김 위원장과 직접 대면해 인사를 나눈 만큼 남북관계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우 의장은 중국·러시아 정상들과도 만나 대화를 나눴습니다.

우 의장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10월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당부했습니다.

우 의장이 시 주석과 만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로, 우 의장은 지난 2월 중국 헤이룽장성 하얼빈에서 시 주석을 만나 경주 APEC 참석 문제 등을 논의한 바 있습니다.


우 의장은 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나 러시아에서 활동하고 있는 130개 한국 기업에 관심을 가져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푸틴 대통령은 남북 관계와 한반도 문제에 각별한 관심을 표명했으며, 우 의장에게 '남북 관계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북러정상회담 기회에 김정은 위원장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해주면 좋겠는지'를 물었다고 의장실은 전했습니다.

이에 우 의장은 "남북이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열어나가기를 희망한다"며 "여러 어려운 상황에서도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켜 나가는 일이 지금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우 의장은 오는 4일 중국 측 공식 카운터파트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중국의 국회 격) 상무위원장과 면담합니다. 이어 중국의 경제·과학기술·미래산업을 담당하는 딩쉐샹 국무원 부총리와 만날 예정입니다.

#우원식 #국회의장 #김정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재동(trigger@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마체고라 대사 사망
    마체고라 대사 사망
  2. 2김은중 감독 책임
    김은중 감독 책임
  3. 3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4. 4프로농구 현대모비스
    프로농구 현대모비스
  5. 5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