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샤넬백 받은 김건희 "통일교 돕고자 노력"…특검, 공소장 적시

머니투데이 조준영기자
원문보기
김건희 여사 /사진=뉴스1

김건희 여사 /사진=뉴스1



김건희 여사가 통일교 측으로부터 샤넬백 등 고가금품을 수수한 이후 "대한민국 정부 차원에서 통일교에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3일 머니투데이가 확보한 김 여사에 대한 특검팀의 공소장에 따르면 김 여사는 2022년 4월과 7월 건진법사 전성배씨를 통해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으로부터 802만원 상당의 샤넬백과 천수삼 농축차, 1271만원 상당의 샤넬가방을 받은 뒤 이같은 내용의 감사전화를 걸었다.

공소장에는 김 여사가 2022년 7월15일 전씨 요청에 따라 윤 전 본부장에게 전화를 걸어 금품제공에 대한 감사인사를 했다고 기재돼있다.

이어 윤 전 본부장은 같은해 7월29일 서울 광진구 한 호텔 식당에서 전씨를 만나 통일교 주관 '서밋 2022 & 리더십 콘퍼런스'에 교육부 장관의 예방을 청탁하면서 6220만원 상당의 그라프사 다이아몬드 목걸이를 건넸다고 적혔다.

특검팀은 김 여사가 전씨를 통해 청탁 내용과 목걸이를 전달 받았다고 판단했다. 윤 전 본부장은 사흘 뒤인 8월1일 전씨에게 목걸이 선물에 대한 김 여사의 반응을 묻고 교육부 장관 미팅 관련 청탁을 다시 했다는 내용도 담겼다.

이에 전씨는 윤 전 본부장에게 "여사님이 큰 선물이라고 놀라셨지만 별다른 말씀이 없어요"라고 김 여사의 반응을 전달했다는 내용이 공소장에 기재됐다.


특검팀은 김 여사가 전씨와 공모해 대통령 등 공무원의 직무에 속한 사항에 관해 통일교 측의 현안을 청탁 또는 알선한다는 명목으로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총 3회에 걸쳐 합계 8293만원 상당의 금품을 받았다(알선수재)고 봤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에 대해서는 김 여사가 1차 작전에서 손실을 본 뒤 수익의 40%를 나누는 조건으로 다시 계좌를 맡겨 범행에 가담한 것으로 특검팀은 판단했다.

김 여사가 1차 작전 시기 주포에게 증권계좌를 맡겼지만 손실이 나자 손실보상금 4700만원을 받았고 남은 주식을 처분하기 위해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먼트 대표에게 20억원을 맡겨 수익 40%를 주기로 약정한 정황을 파악한 것이다.


특검팀은 김 여사가 권오수 전 도이치모터스 회장이 자사 주식에 대한 주가조작을 한다는 사실을 알았을 뿐만 아니라 통정매매 등을 통해 주가조작에 공모한 사람이라 판단했다. 특검팀은 김 여사가 권 전 회장, 이 전 대표 등과 공모해 총 8억1144여 만원의 부당이득을 얻은 것으로 봤다.

명태균씨 공천개입 의혹 관련해서는 윤석열 전 대통령이 2022년 보궐선거에서 당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었던 윤상현 의원에게 김영선 전 의원 공천을 지시했다는 내용이 공소장에 담겼다.

특검팀은 명씨가 2021년 6월부터 2022년 3월까지 경남 창원시 미래한국연구소에서 김 여사와 윤 전 대통령을 위해 공표용 여론조사 36회(1억5840만원)를 벌였다고 봤다. 또 2021년 8월~2022년 3월 중 윤 전 대통령 부부를 위해 비공표용 여론조사 총 22회(1억1600만원)를 벌여 공표·비공표 총 58회를 부부에게 공짜로 제공했다고 봤다.


명씨는 이를 대가로 2022년 3월9일 윤 전 대통령이 대선에 당선되자 같은해 4월부터 김 여사와 윤 전 대통령에게 '창원 의창구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김영선이 단수공천을 받게 해달라'는 청탁을 수 회 전했다는 게 특검팀 판단이다.

조준영 기자 cho@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종국 결혼 생활
    김종국 결혼 생활
  2. 2토트넘 로메로 퇴장
    토트넘 로메로 퇴장
  3. 3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4. 4김성수 박소윤 데이트
    김성수 박소윤 데이트
  5. 5신지 문원 결혼
    신지 문원 결혼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