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단독] 오광수·김오수·강찬우…통일교 '초호화 전관' 변호인단 / 풀버전

JTBC
원문보기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특검 소환을 앞두고 한학자 통일교 총재가 초호화 변호인단을 꾸렸습니다. JTBC 취재 결과, 이재명 정부의 첫 민정수석이었다가 낙마한 오광수 변호사가 여기에 합류했습니다. 오 전 수석에게 입장을 물었더니 자신은 '원 오브 뎀' 여러 명 중 한 명일 뿐이라고 답했습니다.

이자연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김건희 특검이 한학자 통일교 총재에게 오는 8일 피의자로 출석하라는 소환장을 보냈습니다.

한 총재는 특검 조사에 대비하고자 초호화 전관 변호인단을 꾸렸습니다.


JTBC 취재결과, 이재명 정부 첫 민정수석 오광수 변호사도 어제 변호인단에 합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오 전 수석은 검사장 재직 시절 부인의 부동산을 차명으로 관리하고, 이를 공직자 재산 공개에서 누락한 사실이 밝혀져 논란이 됐습니다.

부장검사 시절엔 저축은행 사주를 대신해 친구 명의로 저축은행 대출을 받기도 했습니다.


차명 부동산 보유 및 차명대출 의혹으로 새 정부 출범 열흘 만이자 임명 닷새 만에 옷을 벗었습니다.

첫 고위공직자 낙마 사례로 이재명 정부에 큰 부담을 안겨줬다는 비판을 받아 왔습니다.

그런데 석달 만에 특검의 핵심 수사대상인 한학자 통일교 총재의 변호사로 나선 겁니다.


통일교 내부 관계자는 JTBC에 "오 전 수석이 오늘 민중기 특검을 직접 만나러 갔다"며 "특검이 한 총재를 소환 못하게 하는 게 전관 변호사들의 임무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습니다.

얼마 전까지 대통령의 법무 참모로서 3대 특검과 검찰개혁 등 정부 핵심 현안을 챙겼던 오 전 수석은 이런 입장을 밝혔습니다.

[오광수/전 민정수석 : 변호인들이 많이 계시는 걸로 알고 있다고, 많은 분들이 하고 계시는 걸로 알고 있어요. '원오브뎀'이겠지 뭐, 그렇게 이해하십시다.]

한 총재 변호인단엔 이 대통령의 공직선거법 재판 변호를 맡았던 강찬우 전 수원지검장도 자문 변호사로 참여했습니다.

JTBC가 입수한 통일교의 내부 보고서엔 "강찬우 변호사가 이 대통령과 연수원 동기로서 특별한 관계를 맺고 있어 정무적 활용이 가능하다"고 적혀 있었습니다.

"법무법인이 법리 대응을 맡고, 법리 이외의 것은 자문 변호사의 의견을 듣는다"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강 변호사에게 법리적 대응 외에 정무적 역할도 했는지 물었지만 답을 들을 수 없었습니다.

[앵커]

전직 검찰총장 출신까지 한학자 총자의 법률 자문단에 들어간 정황도 확인됐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검찰총장을 지낸 김오수 변호사입니다. 김 변호사는 통일교 수사를 총괄하는 박상진 특검보와 같은 로펌 출신입니다. 이해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어서 김영민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JTBC가 확보한 통일교 내부 법률 자문 보고서엔 김오수 전 검찰총장의 수사 자문 기록이 빼곡히 담겨 있습니다.

지난 8월 27일 오전 9시, '김오수 전 총장 미팅'이라고 적힌 대목입니다.

"정원주 부원장이 한학자 총재로 가는 길을 잘 막았다"

"특검이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는 건 사실상 블러핑이다"

"설령 청구해도 발부 가능성은 낮고, 발부돼도 얻을 게 없다"고 적혀 있습니다.

정원주 부원장은 한학자 총재의 전 비서실장으로 당시 특검에 두 차례 소환돼 조사를 받은 상태였습니다.

특검에서 통일교 윗선의 지시로 권성동 의원 등에게 금품을 전달했는지 집중적으로 캐물었는데 정 부원장 답변에 대한 김 전 총장의 자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김 전 총장은 JTBC에 "한학자 총재 사건을 수임하지 않았다"고 부인했습니다.

하지만 통일교 내부 관계자는 "김 전 총장은 정식 선임은 아니지만 자문 계약을 맺은 거로 안다"고 전했습니다.

현재 김 전 총장은 법률사무소 중앙N남부의 대표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김건희 특검팀에서 통일교 수사를 지휘하는 박상진 특검보도 같은 로펌의 대표 변호사입니다.

김 전 총장은 검찰총장 시절 검찰 수사권 박탈에 반대하며 전관예우 방지를 대안으로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김오수/전 검찰총장 (2022년 4월 19일) : 검찰의 수사권을 완전 박탈하는 것에 대해서 반대하는 것이 무슨 검사들이 전관예우를 받기 위한 것이 아니냐 하는 말이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저희들이 전혀 그런 차원이 아니고…]

김 전 총장이 통일교의 법률 자문을 맡은 게 사실이라면 과거 자신의 발언과도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어 보입니다.

[앵커]

이자연 기자, 이재명 정부 첫 민정수석에 이 대통령 연수원 동기, 문재인 정부 검찰총장까지 거론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취재하게 된 겁니까?

[기자]

제일 먼저 정황을 포착한 건 김오수 전 검찰총장입니다.

지난 6월 윤 전 대통령 부부와 통일교의 유착 의혹에 대한 특검 수사 초기에 JTBC에 익명의 편지가 왔습니다.

제보자는 자신이 통일교 신도라면서 "김오수 전 총장이 경기도 가평의 통일교 궁에 와서 고위 간부들과 특검 수사 관련 논의를 했다"고 적었는데요.

취재해 보니 김 전 총장이 있는 중앙N남부 법률사무소의 대표 변호사 중 한 명이 김건희 특검의 박상진 특검보였습니다.

김건희 특검의 특검보는 모두 네 명인데, 박 특검보는 통일교 수사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박 특검보는 이에 대해 "김 전 총장과 특검 출범 뒤 만나거나 연락한 적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김 전 총장은 전직 검찰총장인 만큼 다른 검찰 출신의 특검보나 파견검사들과도 과거 인연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앵커]

저희가 입수한 통일교 내부 문서엔 김 전 총장의 자문 정황이 나타나 있지 않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달 중순쯤 김 전 총장은 취재진에게 '한학자 통일교 총재 사건 수임 사실 없습니다'라는 문자 답변을 보낸 뒤 연락을 차단했습니다.

사무실도 찾아갔지만 만날 수 없었습니다.

다만 통일교 내부 관계자를 통해 "김 전 총장이 비밀리에 자문 형식의 계약을 맺었다"는 내용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난주, 내부 '법무 보고서'를 확보한 건데요.

원본을 확인했으나, 취재원 보호를 위해서 cg로 재구성해서 보여드립니다.

지난달 27일 오전 9시에 김오수 전 총장 미팅이 있었다면서 그 내용이 자세히 기록돼 있던 겁니다.

또 김오수 전 총장이 자문 중이라는 걸 확인할 수 있는 녹취파일도 저희가 확보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연수원 동기이자,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변호한 강찬우 변호사의 이름도 해당 문건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김 전 총장이 조금 전 JTBC에 입장문을 보내왔는데요.

"본인이 비공식으로 자문을 했다거나 특검 쪽에 몰래 변론을 한 것처럼 주장하는 것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습니다.

[앵커]

첫 리포트에서 전해 드린 오광수 변호사는 이재명 정부 첫 민정수석이었습니다. 현 정부의 주요 현안이 특검 수사인데, 이런 현안을 담당하다 핵심 수사 대상자를 변호한다는 것 자체가 이해되지 않습니다.

[기자]

민정수석은 검찰과 경찰 같은 사정기관을 감독하는 대통령의 법무 참모입니다.

특히 이재명 정부 들어선 3대 특검을 비롯해 검찰 개혁과 사법 개혁 등 정부 핵심 현안을 담당하게 됐습니다.

오 전 수석은 검찰 특수통 출신이란 여권 내부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잘 이해하고 있단 이유로 임명이 됐는데, 각종 논란 끝에 첫 고위직 낙마 사례로 기록됐습니다.

이처럼 정권 초반 국정에 큰 부담을 줬는데 물러난 지 몇 달 만에 김건희 특검의 핵심 수사 대상인 한학자 통일교 총재의 변호인을 맡은 겁니다.

민정수석으로서 창의 역할을 하다, 돌연 반대편에 서서 한학자 총재의 방패 역할을 자임한 셈입니다.

[영상편집 김영석 영상디자인 이정회 조영익 조성혜 황수비]

이자연 기자, 김영민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데이앤나잇
    김주하 데이앤나잇
  2. 2남보라 남편 모태솔로
    남보라 남편 모태솔로
  3. 3이경규 약물 운전 해명
    이경규 약물 운전 해명
  4. 4박나래 법적 공방
    박나래 법적 공방
  5. 5베네수엘라 교민 대피
    베네수엘라 교민 대피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