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국정원 “中 열병식서 시진핑, 푸틴, 김정은 나란히 설 것으로 전망"

조선일보 신지인 기자
원문보기
“우원식 의장과 국가정상급, 만남 가능성 낮다”
“김정은, 시진핑과 100% 정상회담 할 것”
2일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총비서가 중국 전승절 8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1일 전용열차로 출발해 2일 새벽 국경을 통과했다고 보도했다. / 노동신문 뉴스1

2일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총비서가 중국 전승절 8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1일 전용열차로 출발해 2일 새벽 국경을 통과했다고 보도했다. / 노동신문 뉴스1


국정원은 2일 “중국 전승절 80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시진핑, 푸틴, 김정은이 나란히 설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에 이같이 보고했다고 여야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과 국민의힘 이성권 의원이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이번 방중에는 최선희 외무상, 김성남 노동당 국제부장, 현송월 부부장 등이 수행했고 리설주, 김여정도 동행 가능성이 있다. 의전 경호에 각별한 예우를 받을 것”이라고 했다. 또 우크라이나 파병 북한군 전황과 관련해서는 “국정원이 지난 4월 파악한 전사자 규모는 최소 600명 수준이었으며 후방국과 전황 종합 검토 결과 2000명으로 재추산했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북한은 10·10 당 창건 80주년과 9차 당대회 양대 정치 행사를 준비 중”이라며 “당 창건일을 맞아 1만명 이상 동원한 대규모 열병식 연습 중이고, 10여만명의 대규모 집단 체조도 5년 만에 다시 할 전망”이라고 보고했다.

또 “9차 당 대회는 내년 초가 유력하다. 행사 개최를 앞두고 자가용 소유를 허용하고 파병 전사자 등 민심 관리로 내부 결집을 도모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제 상황과 관련해서도 “480만 톤의 곡물 생산 등으로 침체 국면을 벗어났고 중러 경제 협력을 활성화해서 외화 물자를 확보하려는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했다.

국정원은 우원식 국회의장의 국가 정상급 지도자와의 조우 가능성에 대해서는 “조우가 불가능하진 않겠지만 의미 있는 만남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북한의 김정은이 방중 계기로 해서 당연히 국가 주최국인 중국과는 정상회담을 할 가능성이 높고, 당연히 할 것이라고 예측한다”고 했다.

한편 박선원 의원과 이성권 의원은 국내와 관련한 현안도 전했다. 박 의원은 국정원 특별감사에서 대북 송금 사건 관련 기업 쌍방울의 북한 노동자 고용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검찰에 제출되지 않은 최근 자료에서 쌍방울 측이 북한 노동자를 고용한 정황, 김성태, 안부수가 대북 사업을 빌미로 주가 조작을 시도 중이라고 하는 첩보 문건이 발견됐다”고 했다.


또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 박 의원은 “전 정부 국정원은 박지원 전 원장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은폐하기 위해서 관련 첩보와 보고서를 삭제하라고 지시했다고 결론 내렸으나 실제로 박지원 원장이 삭제를 지시하지 않았다는 보고가 대거 나왔다”고 했다.

또 이재명 대통령의 피습 사건과 관련, 박 의원은 “국정원 법률특보는 당시 미수 사건으로 규정을 하면서 ‘이 사건을 테러로 지정하는 것이 실익이 없다’라며 테러 지정을 하지 말 것을 건의하는 그런 보고서가 있었다”고 했다.

또 박 의원은 “홍장원 전 차장의 메모는 왜곡된 정황이 전혀 없다”며 “국정원 제3차장이었던 백종욱 씨가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증언에서 5가지의 위증을 한 정황을 확인했다”고도 밝혔다.


이 같은 박 의원의 브리핑에 이성권 의원은 반발하며 “오늘 (브리핑 전) 정치적으로 민감한 내용들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설명한 적이 없다”며 “갑자기 오늘 이 내용을 중심으로 보고를 다 했다. 국정원 내부의 인사 문제와 관련해서는 계속 감사를 하겠다는 방침이었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의심을 할 수밖에 없는 사안”이라고 했다.

[신지인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