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李대통령 "잠재성장률 끌어올릴 범정부 종합대책 신속 수립하라"

아시아경제 임철영
원문보기
국무회의 주재, 국가성장전략 논의
23일 유엔총회서 기조연설
이재명 대통령은 2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가성장전략과 관련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1% 수준까지 추락한 잠재성장률을 끌어올리기 위한 범정부 종합대책을 신속히 수립하라고 지시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 대통령은 이날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등 관계 부처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국가성장전략에 관해 논의했다. 이 대통령은 "산업생산, 소비, 설비투자가 나란히 증가세로 전환됐고 소매 판매의 경우 소비쿠폰에 힘입어 29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면서도 "잠재 성장률을 끌어올리지 않으면 어떤 정책도 반짝 효과에 그칠 게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적극재정과 생산적 금융을 양대 마중물로 삼아 신기술 혁신지원, 규제개혁, 산업재편, 인재양성 등을 포괄하는 종합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어떤 제약에도 얽매이지 말고 과감한 해법을 준비해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국무회의 법률공포안건에 포함된 상법개정안과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안)과 관련해 "자주 하는 말로, 새는 양 날개로 난다. 기업·노동 둘 다 중요하다"면서 "어느 한쪽 편만 있어서는 안 된다. 소뿔 바로잡자고 '교각살우' 잘못을 범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한편 이 대통령은 오는 23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제80차 유엔(UN) 총회에 참석해 기조 연설한다. 24일에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의장국 자격으로 인공지능(AI)과 국제평화안보를 주재로 공개 토의를 직접 주재한다. 대한민국 대통령으로는 첫 사례로, 한국이 9월 한 달 동안 안보리 의장국으로 역할을 수행하게 된 데 따른 것이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이 대통령이 오는 23일 미국 뉴욕에서 개최되는 제80차 유엔 총회 고위급 회의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23일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45분 사이 열리는 첫 세션에서 7번째 기조연설자로 등장해 15분간 연설할 예정이다.


유엔 총회는 매년 9월 셋째 주 화요일부터 일주일 동안 열리며, 193개 회원국 정상급 인사가 대거 참석하는 세계 최대 다자외교 무대다. 강 대변인은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하고 글로벌 책임 강국으로서 대한민국 위상을 높이는 다양한 외교활동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송승섭 기자 tmdtjq8506@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2. 2트럼프 연준 흔들기
    트럼프 연준 흔들기
  3. 3백악관 이란 외교
    백악관 이란 외교
  4. 4뉴진스 다니엘 심경
    뉴진스 다니엘 심경
  5. 5염경환 짠한형 지상렬 신보람
    염경환 짠한형 지상렬 신보람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