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EU "집행위원장 전용기, 비행 중 GPS 교란 공격 받아…러 의심"

뉴스1 양은하 기자
원문보기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 AFP=뉴스1 ⓒ News1 강민경 기자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 AFP=뉴스1 ⓒ News1 강민경 기자


(서울=뉴스1) 양은하 기자 =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이 탄 전용기가 31일(현지시간) 불가리아로 향하던 중 러시아의 소행으로 의심되는 GPS(위성항법시스템) 신호 교란 공격을 받았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아리안나 포데스타 EU 집행위 대변인은 "GPS 교란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비행기는 불가리아에 안전하게 착륙했다"고 밝혔다.

이어 "불가리아 당국으로부터 이번 공격이 러시아의 개입 때문일 것이라는 정보를 받았다"면서 러시아를 공격 배후로 지목했다.

대변인은 "러시아와 그 대리인들이 야기하는 위협이 일상적으로 어떤 도전으로 다가오는지 잘 알고 있다"면서 다만 구체적인 공격 방법 등 추가 세부 사항은 공개하지 않았다.

대변인은 아울러 이번 사건이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겠다는 EU의 '확고한 의지'를 강화할 것이라며 "EU는 방위비 지출과 유럽의 대비 태세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사건은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이 러시아와 국경을 접한 EU 회원국들을 순방하는 일정 중에 발생했다.


불가리아 정부에 따르면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의 전용기는 남부 도시 플로브디프에 접근하던 중 GPS 신호가 끊겼다. 이로 인해 항공 교통 관제사들이 지상 내비게이션 시스템으로 전환했다.

러시아 정부는 이에 대한 논평 요청에 즉각 응답하지 않았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yeh25@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수정 모친상 비보
    임수정 모친상 비보
  2. 2이정효 감독 수원
    이정효 감독 수원
  3. 3박보검 보검 매직컬
    박보검 보검 매직컬
  4. 4판사 이한영 시청률
    판사 이한영 시청률
  5. 5손흥민 후계자
    손흥민 후계자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