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 4.2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부산 연극계 이끈 큰 어른 전성환 배우 별세…향년 85세

뉴스1 정수영 기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고 전성환 배우(한국연극협회 제공)

고 전성환 배우(한국연극협회 제공)


(서울=뉴스1) 정수영 기자 = 부산 연극계 거목 배우 전성환이 지난달 31일 별세했다. 향년 85세.

한국연극협회는 연극계 '큰 어른'인 전성환 배우가 지난달 31일 노환으로 세상을 떠났다고 1일 밝혔다.

고인은 1940년 북간도에서 태어나 1951년 1·4 후퇴 때 부산에 정착했다. 1963년 동생 배우 고(故) 전승환과 함께 극단 '전위무대'를 창단하며 연극 활동을 시작했다.

고인은 연극 '리어왕' '세일즈맨의 죽음' 등에 출연하고, '교수대의 유머' '맹진사댁 경사' '빌라도의 고백' 등 다수의 창작극을 연출했다. 2003년 영화 '청풍명월'을 시작으로 영화와 방송에도 활발히 출연했다. 2005년에는 영화 '활'의 주연으로 칸영화제 레드카펫을 밟기도 했다. '태왕사신기' '제빵왕 김탁구' '뿌리 깊은 나무' 등 드라마에서도 탄탄한 연기력을 선보였다.

한국연극협회 부산지회장, 부산시립극단 수석 연출, 부산시립극단 예술감독위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부산 MBC 프로듀서로도 활동했다. 2001년 제11회 이해랑 연극상, 부산시 문화상(무대예술 부문), 한국연극예술상 등 다수의 상을 받았다.

장례는 대한민국연극인장으로 치러진다. 유족으로는 아들 지웅 씨와 딸 지현·지인 씨가 있다. 빈소는 부산 온종합병원장례식장 303호에 마련됐으며, 발인은 2일이다. 장지는 부산 기장군 실로암공원이다.

js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코리아컵 우승
    코리아컵 우승
  2. 2박나래 불법 의료
    박나래 불법 의료
  3. 3XG 코코나 커밍아웃
    XG 코코나 커밍아웃
  4. 4프로보노 정경호
    프로보노 정경호
  5. 5도로공사 모마 MVP
    도로공사 모마 MVP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