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법무부, 권성동 체포동의안 제출…통일교 불법자금 수수 의혹

전자신문
원문보기
구속영장 청구된 권성동 의원 국회 개원식 참석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국민의힘 권선동 의원이 1일 국회에서 열린 제429회 국회 정기회 개회식에 참석해 굳은 표정으로 국회의장의 개회사를 듣고 있다. 2025.9.1     hkmpooh@yna.co.kr (끝)

구속영장 청구된 권성동 의원 국회 개원식 참석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국민의힘 권선동 의원이 1일 국회에서 열린 제429회 국회 정기회 개회식에 참석해 굳은 표정으로 국회의장의 개회사를 듣고 있다. 2025.9.1 hkmpooh@yna.co.kr (끝)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1일 국회에 제출됐다. 권 의원은 통일교 측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민중기 특별검사팀의 구속영장이 청구된 상태다.

법무부는 이날 “정부는 권 의원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서울중앙지법 판사의 체포동의 요구에 따라 국회에 체포동의 요청을 제출했다”고 공지했다.

국회의장은 체포동의 요청받은 뒤 처음 열리는 본회의에서 이를 보고하고,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표결을 진행해야 한다. 본회의 보고는 우원식 국회의장이 중국 전승절 참석을 마치고 복귀한 뒤 열리는 9일이 유력하다.

체포동의안은 재적 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 의원 과반 찬성으로 가결된다. 가결되면 법원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 일정을 정하고, 부결될 경우 법원은 심문 없이 영장을 기각한다.

권 의원은 2022년 1월 통일교 전 세계본부장 윤모(구속기소) 씨로부터 20대 대선 당시 교인들의 표·조직·자금을 지원받는 대가로 통일교 현안을 국가 정책에 반영해 달라는 청탁과 함께 1억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어 2022년 2~3월에는 한학자 통일교 총재로부터 현금이 든 쇼핑백을 받은 의혹, 한 총재의 해외 원정도박 수사 정보를 통일교 측에 흘려 대응하도록 했다는 의혹도 수사 대상이다.

특검팀은 또 윤 씨와 '건진법사' 전성배 씨가 2023년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권 의원을 지원하기 위해 교인들을 대거 입당시켰다는 정황도 수사하고 있다.


박윤호 기자 yuno@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2. 2트럼프 연준 흔들기
    트럼프 연준 흔들기
  3. 3백악관 이란 외교
    백악관 이란 외교
  4. 4뉴진스 다니엘 심경
    뉴진스 다니엘 심경
  5. 5염경환 짠한형 지상렬 신보람
    염경환 짠한형 지상렬 신보람

전자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