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인사청문회 하루 앞두고도…최교진 의혹 현재진행중

뉴시스 구무서
원문보기
내일 최 교육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정치편향, 논문표절, 음주운전 등 논란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최교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지난달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의에 답하는 모습. 2025.08.14. kch0523@newsis.com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최교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지난달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의에 답하는 모습. 2025.08.14. kch0523@newsis.com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최교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지만 여전히 최 후보자 관련 논란들이 불거지고 있다.

1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민전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최 후보자가 세종시교육감 시절 사용하던 관용차가 2020~2025년 총 10회 속도·주정차 위반으로 적발됐다.

특히 2023년에는 한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주정차 위반으로 과태료 9만6000원을 납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용차 과태료는 운전기사에게 납부 책임이 있는데, 최 후보자는 같은 운전원을 2015년 10월부터 계속 고용해 논란이 일고 있다.

최 후보자는 2003년에 음주운전을 하다가 적발된 적도 있다. 최 후보자가 지명된 이후 최근까지도 당시 혈중알코올농도가 공개되지 않다가 뒤늦게 당시 면허취소 수준인 0.187%라는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다.

최 후보자는 본인이 음주운전을 한 전력이 있지만 2021년부터 2025년 7월까지 세종시교육감으로 재직하던 중 음주운전으로 10건의 징계를 내린 바 있다.

정치편향과 막말 논란도 쟁점 중 하나다.


최 후보자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이었던 2016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잘 가라, 병신년'이라는 글을 게시한 바 있다. 당시 2016년이 원숭이의 해인 병신년(丙申年)이라는 점을 활용해 비속어를 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입시비리 의혹을 수사하던 검찰에 '조국 가족을 향한 검찰의 칼춤', 박정희 전 대통령 저격 사건을 비하하는 '탕탕절' 등의 글을 올리거나 2012년 대선 이후 박 전 대통령이 당선되자 '여전히 부끄러운 부산'이라는 글을 가져오기도 했다.

이진숙 전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낙마한 주요 원인 중 하나였던 논문 표절 의혹도 최 후보자에게 논란이 되고 있다. 2006년 목원대 대학원 행정학과 석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한 '매니페스토 운동에 나타난 정책 공약 분석'에 일부 기사나 인터넷 글을 출처 표기없이 그대로 가져다 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한국토지주택공사 감사 시절 고액 성과급, 다수의 방북 기록, 천안함 침몰 음모론 기사 공유 등도 논란을 낳고 있다.


최 후보자는 정치편향적 발언이나 막말 논란 등에 대해선 고개를 숙였다. 그는 최근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요구자료 답변서를 통해 "일부 표현들이 과했던 점 등 사과를 드릴 부분이 있다"고 했다.

교육부 인사청문준비단은 "후보자는 정책에 대한 학습 준비를 하고 있다"며 "의혹에 대해서는 인청을 통해 (해명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est@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북미대화
    트럼프 북미대화
  2. 2김병주 회장 구속 심사
    김병주 회장 구속 심사
  3. 3시내버스 안전사고
    시내버스 안전사고
  4. 4뉴진스 다니엘 심경
    뉴진스 다니엘 심경
  5. 5피식대학 김민수 논란
    피식대학 김민수 논란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