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야놀자, 자체 개발 번역 특화 LLM 공개

헤럴드경제 고재우
원문보기
 이브 로제타, 약 10개 언어 지원
‘상업적 활용’ 오픈 라이선스 공개
야놀자가 입주해 있는 서울 강남구 소재 야놀자 삼성동 사옥   [야놀자 제공]

야놀자가 입주해 있는 서울 강남구 소재 야놀자 삼성동 사옥 [야놀자 제공]



야놀자는 번역 특화 거대언어모델(LLM) ‘이브 로제타(EEVE ROSETTA)’를 오픈소스 인공지능(AI) 플랫폼 허깅페이스에 공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브 로제타는 야놀자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한국어 최적화 LLM이다. 텍스트 생성, 콘텐츠 요약, 언어 번역, 감성 분석 등 다양한 자연어 처리 기능을 갖췄다. 초기 모델 공개 직후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선정한 올해의 한국어 LLM에 이어 허깅페이스 한국어 리더보드, 호랑이 리더보드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세부적으로 이브 로제타는 영어, 중국어, 한국어 등 약 10개 언어 간의 번역을 지원한다. 40억 개 파라미터(매개 변수)를 갖춘 디코더 전용 언어 모델로, 초기 108억개 이상의 파라미터를 사용한 이브 1.0 모델 대비 절반 이상 경량화됐다.

70억개 이상 파라미터를 요구하는 일반적인 번역 LLM 모델 대비 비용이 덜 들고, 추론 정확도는 향상돼 일반 PC 환경에서도 무리 없이 작동된다.

특히 복잡한 데이터 형식에서 뛰어난 번역 성능을 나타낸다는 게 야놀자 설명이다. 이브 로제타는 번역 원문에 담긴 문맥과 뉘앙스, 문장 의미, 감정 등을 사전에 판단해 매끄럽고 명확한 번역문을 생성한다.

야놀자는 이브 로제타를 기업, 공공기관은 물론, 개인 개발자까지 모두 상업적으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로 공개했다. 향후 여행, 커머스, 헬스케어 등 여러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준영 야놀자그룹 기술 총괄은 “이브는 단순 AI 모델을 넘어 다양한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핵심 기술 인프라”라며 “앞으로도 한국어를 시작으로 일본어,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LLM 개발 범위를 확대해 전 세계 고객이 야놀자의 버티컬AI 서비스로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재우 기자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청와대 복귀
    청와대 복귀
  2. 2이시영 캠핑장 민폐
    이시영 캠핑장 민폐
  3. 3뉴진스 다니엘 연탄 봉사
    뉴진스 다니엘 연탄 봉사
  4. 4대만 포위 훈련
    대만 포위 훈련
  5. 5두산 카메론 영입
    두산 카메론 영입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