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2025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상'에 '저주토끼' 정보라 소설가

이데일리 장병호
원문보기
'콘텐츠상'에 '한국 여성문학 선집'
'단체 부문' 전북문화예술성평등네트워크
2일 국립민속박물관 시상식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저주토끼’, ‘너의 유토피아’ 등의 소설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소설가 정보라가 ‘2025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2025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상’ 수상자 정보라 소설가. (사진=연합뉴스)

‘2025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상’ 수상자 정보라 소설가. (사진=연합뉴스)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여성·문화네트워크, 여성신문사와 함께 정보라 소설가와 ‘한국 여성문학 선집’, 전북문화예술성평등네트워크 등을 수상자로 선정해 2일 국립민속박물관에서 ‘2025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상’ 시상식을 연다.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상’은 문화·체육·관광 전반에서 양성평등 환경 조성과 인식 제고에 노력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양성평등 문화 확산에 기여한 문화예술인과 문화예술 단체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상으로 올해 18회를 맞이한다.

2025년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인상’ 수상자로 선정된 정보라 소설가는 ‘저주토끼’, ‘너의 유토피아’ 등 세계적으로 주목받은 작품을 통해 여성과 사회적 약자의 현실을 문학적으로 탁월하게 담아냈다. 공상과학(SF)·공포·환상 등 다양한 분야를 통해 문학 속 성인지 감수성의 범위를 확장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콘텐츠상’ 수상작 ‘한국 여성문학 선집’은 지난 100년 한국 근현대사에서 등장한 여성문학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최초의 문학사적 기획으로 여성 서사가 문학의 주변이 아닌 중심에 설 수 있게 했다는 평가다.

‘양성평등문화지원상’ 단체 부문 상은 전북문화예술성평등네트워크가 받는다. 전북문화예술성평등네트워크는 전북지역 내 12개의 단체가 연합해 예술비평학교 운영과 자료 전시 등을 통해 지역 문화예술계 내 양성평등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았다.


‘양성평등문화지원상’ 개인 부문 상은 연극인 원종철, ‘을주문화상’은 철학서점 소요서가, ‘일경문화상’은 미디어 아티스트 김아영이 받는다. 서해영 조각가을 포함한 9명은 ‘신진문화인상’을 받는다.

역대 수상자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여성·문화네트워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양성평등문화상’ 시상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 신청은 여성신문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