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경기문화재단, 평택 '공간미학'서 SYMPOIESIS…인간·비인간 '서로 만들기'

전자신문
원문보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 평택시는 다음달 14일까지 평택시 오성면 복합문화공간 '공간미학(米學)'에서 기획전시 'SYMPOIESIS: 서로 만들기'를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 전시는 현대 철학자 도나 해러웨이가 제시한 '심포이에시스(함께 만들기)' 개념을 토대로, 인간과 비인간 존재가 얽히며 형성하는 관계를 예술로 탐구한다. 기후위기, 생물다양성 붕괴, 기술과 인간·비인간의 교차와 같은 복합적 문제 속에서 예술이 제시할 수 있는 '연결의 방식'을 살펴본다.

참여 작가는 △김아람(동물과 인간 관계) △무진(타인과 사랑의 속성) △이현화(이원사물, 언어와 텍스타일 연구) △장소영(유기체 존재와 변화 기록) 등 4명이다. 이들은 영상, 회화, 설치, 텍스타일, 사진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타자와의 감응, 연대, 비인간 존재와의 소통을 시각 언어로 풀어낸다.

전시는 완전한 조화나 합의를 제시하기보다 얽히고, 어긋나고, 연결되는 과정을 공유하며, 인간 너머 존재들과 어떤 미래를 함께 만들 수 있을지를 질문한다.

전시 공간인 '공간미학'은 농업창고 버섯재배사를 리모델링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지역 자연환경과 예술이 어우러지는 장소다. 관람객은 평택시 신리 일대 농촌 풍경을 배경으로 작품을 감상하며 일상 속에서 확장되는 예술 경험을 할 수 있다.

또 8월30일에는 지역 자연물을 활용한 직조 워크숍이 열려, 인간-비인간-장소의 얽힘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자세한 일정과 참여 방법은 경기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하면 된다.


수원=김동성 기자 estar@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장훈 미르 사과
    김장훈 미르 사과
  2. 2철도노조 파업
    철도노조 파업
  3. 3장시환 김민수 영입
    장시환 김민수 영입
  4. 4통일교 특검법
    통일교 특검법
  5. 5한지민 박성훈 미혼남녀의
    한지민 박성훈 미혼남녀의

전자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