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선거구도 트럼프 뜻대로'...미국 텍사스, 공화당 5석 늘어날 듯

머니투데이 김하늬기자
원문보기
미국 텍사스주가 2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뜻에 따라 연방 하원에서 공화당 의석을 5석 더 늘릴 수 있게 하는 선거구 조정 절차를 마무리했다.

[오스틴=AP/뉴시스] 20일(현지 시간) 텍사스 주의회 하원에서 선거구 조정안이 공화당 주도로 통과된 후 더스틴 버로스(공화) 하원의장이 의사진행봉을 두드리고 있다. 법안은 찬성 88표 반대 52표로 통과됐다. 2025.08.21. /사진=권성근

[오스틴=AP/뉴시스] 20일(현지 시간) 텍사스 주의회 하원에서 선거구 조정안이 공화당 주도로 통과된 후 더스틴 버로스(공화) 하원의장이 의사진행봉을 두드리고 있다. 법안은 찬성 88표 반대 52표로 통과됐다. 2025.08.21. /사진=권성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그레그 애벗 텍사스 주지사가 주의회를 통과한 선거구 조정 법안에 서명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요청에 따른 것으로, 텍사스 지역 하원의석 중 공화당 몫이 최대 5석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애벗 주지사는 이날 소셜미디어(SNS) 엑스(X)에 "오늘 저는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지도를 법으로 제정하는 법안에 서명했다"며 "이 지도는 의회에서 더 공정한 대표성을 보장하고, 텍사스는 의회에서 더욱 붉은 색(공화당의 색)을 띨 것이다"고 밝혔다.

앞서 텍사스 주의회는 민주당의 극렬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공화당 주도로 선거구 조정 법안을 통과시켰다. 더 많은 공화당 정치인들이 당선될 수 있도록 선거구를 재편한 것이 골자다. 현재 텍사스 연방 하원의원 38명 중 공화당은 25명인데, 이후에는 공화당 의원이 최대 30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반대로 민주당 의원은 현재 13명에서 더 줄어들 가능성이 커졌다.

이번 조치는 내년 중간선거를 앞두고, 공화당 주도 지역들이 적극적으로 선거구 재조정에 나서야 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현재 미국 상하원은 모두 공화당이 다수당을 차지하고 있으나, 내년 중간선거 이후에는 적어도 하원에서는 다수당 지위를 넘겨줄 것이란 관측이 높다. 트럼프 대통령과 참모들은 이러한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공화당이 우세한 주에서 선거구 조정을 적극 독려하고 있는 것이다.

AP통신에 따르면 텍사스 외에도 인디애나, 미주리, 오하이오 공화당 지도부가 선거구 조정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적으로 미국은 10년마다 인구조사 이후 선거구를 재조정하지만 텍사스주는 트럼프 대통령의 뜻에 따라 이례적으로 중간선거 이전에 선거구 조정을 추진했다. 내년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의 연방 하원 다수당 지위를 확고히 하겠다는 의도다.

이에 민주당도 하원 5석을 더 확보하는 선거구 조정을 추진하는 등 맞불을 놓고 있다. 민주당이 다수당인 캘리포니아 주의회는 지난 21일 이같은 내용의 선거구 조정안 관련 법안을 통과시켰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지난 21일 법안에 서명했고, 오는 11월4일 유권자 주민 투표를 통해 최종 결정된다. 텍사스주와 달리 캘리포니아의 경우 유권자들의 승인을 얻어야 새 선거구 효력이 발생한다.

김하늬 기자 honey@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지 문원 결혼
    신지 문원 결혼
  2. 2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3. 3조세호 빈자리
    조세호 빈자리
  4. 4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5. 5삼성생명 우리은행
    삼성생명 우리은행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