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李 정부 첫 정기국회 충돌 예고…특검 연장법·검찰 개혁 등 두고 여야 대치 심화할 듯

뉴시스 정금민
원문보기
9월 1일 정기국회 개회식…9~10일 교섭단체 대표연설
특검 연장·검찰개혁 등 쟁점 현안 수두룩…장관 청문회도
여 "3대 개혁 완수" vs 야 "강력한 대여 투쟁"…충돌 불가피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과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송언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 원내대표, 우 의장, 송 원내대표. (공동취재) 2025.08.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과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송언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 원내대표, 우 의장, 송 원내대표. (공동취재) 2025.08.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정금민 기자 = 여야가 9월 1일 막을 올리는 정기국회를 앞두고 충돌을 예고하고 있다. 교육부·여성가족부 후보자 등 인사청문회, 특검 연장법, 민주당 추진 검찰·언론·사법 개혁 법안 처리까지 곳곳에 뇌관이 산재해 있기 때문에 여야 대치가 거세질 전망이다.

9월 1일 정기국회 개회식이 열린 이후 9∼10일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교섭단체 대표 연설이 각각 진행된다. 이어 15∼18일 대정부 질문이 실시될 예정이다. 국정감사는 오는 10월 13일부터 실시될 것으로 보이며 이후에는 예산안과 결산에 대한 심사 등이 이뤄진다.

여야가 지난 28~29일 각각 진행한 워크숍·연찬회를 통해 수립한 정기국회 전략은 충돌을 예고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내란 종식', 검찰·언론·사법 개혁 완수를 강조했고, 국민의힘은 이재명 정부에 대한 강력한 투쟁을 내세우고 있다.

당장 여야 간 강대강 대치가 예상되는 대목은 특검 기간 연장 내용을 담은 '특검법 개정안'이다. 민주당은 9월 내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에 대한 특별검사의 수사 기간을 연장하고 수사 대상을 확대하는 특검법 개정안 처리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특검 정국을 내년 6월 지방선거까지 가져가려는 시도로 보고 저지 투쟁을 예고하고 있다.

또 민주당은 정기국회 내 처리 입법 과제 224개건 중 수사 기소 분리·검찰청 폐지·공소청 및 중대범죄수사청 신설 관련 법,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 도입, 임기 말 '알박기 인사'를 막는 공공기관 운영법 개정 등 쟁점 법안을 포함시켰다.

국민의힘의 경우 '경제·민생·신뢰 바로세우기' 100대 입법과제로 대통령과 공범 관계에 있는 자를 감형·복권 대상에서 제외하는 사면법 개정, 대북 전단 살포 금지·처벌 규정을 삭제하는 대북전단법 등을 제시했다. 또 민주당 소속의 강경파 추미애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에 대응하기 위해 5선의 나경원 의원을 국민의힘 간사로 내정했다.


이 때문에 정기국회에서도 여당 주도 법안 상정→야당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여당 강행 처리'로 이어지는 쳇바퀴가 반복될 것으로 보인다.

이달로 예고된 원민경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최교진 교육부 장관 후보자 등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여야 간 창과 방패의 대결이 예상된다.

정기국회 막바지에 있을 예산 심사 과정에서도 건전 재정을 강조하는 국민의힘과 확장 재정을 주장하는 정부·여당이 팽팽하게 맞붙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민의힘은 정기국회 개회식에는 참석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국민의힘이 야당 몫 국가인권위원 선출안이 부결된 데 반발해 국회 일정 거부(보이콧)를 검토하고 있어 앞서 의사일정은 유동적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happy7269@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빅리거 대표팀 합류
    빅리거 대표팀 합류
  2. 2안세영 천위페이 기권
    안세영 천위페이 기권
  3. 3이서진 비서진 아이브
    이서진 비서진 아이브
  4. 4트럼프 그린란드 확보
    트럼프 그린란드 확보
  5. 5베네수엘라 정세 우려
    베네수엘라 정세 우려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