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집사게이트' 김예성 재판행…IMS·오아시스 대표 등 3명 구속영장 청구

뉴스1 정윤미 기자 남해인 기자
원문보기

김예성·조영탁·민경민 등 4명 특경법상 횡령 등 혐의

김예성, 베트남 도주 후 인천공항서 체포 17일만



김건희 여사 일가의 집사로 알려진 김예성 씨가 1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웅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5.8.15/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김건희 여사 일가의 집사로 알려진 김예성 씨가 1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웅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5.8.15/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서울=뉴스1) 정윤미 남해인 기자 = 김건희 여사 일가의 '집사'로 알려진 김예성 씨가 이른바 '집사 게이트' 관련해 29일 재판에 넘겨졌다.

김 여사의 각종 의혹을 수사하는 김건희 특검팀(특별검사 민중기)은 이날 김 씨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

특검팀은 조영탁 IMS모빌리티 대표와 모 모 IMS모빌리티 경영지원실 이사, 민경민 오아시스에쿼티파트너스 대표 등 3명에는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조 대표는 특경법 위반(배임·횡령), 주식회사외부감사에관한법률 위반, 증거은닉교사 등 혐의를 받는다. 민 대표는 특경법 위반(배임), 모 이사에는 증거은닉 혐의가 각각 적용됐다.

특검팀은 조 대표의 구속영장 청구서에 약 32억 원을 배임하고 약 35억 원을 횡령했다고 규정했다. 민 대표의 경우 약 32억 원을 배임했다고 적시했다.

김 씨는 집사게이트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힌다. 집사게이트는 김 씨가 설립에 관여한 IMS모빌리티(전신 비마이카)가 2023년 6월 회계 기준상 자본잠식 상태임에도 사모펀드인 오아시스에쿼티파트너스를 통해 카카오모빌리티, HS효성 등 대기업과 금융·증권사 9곳으로부터 184억원대 투자를 받았다는 내용이다.


이들 기업은 김 여사와 친분이 있는 김 씨에게 대가·보험성 투자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는다.

김 씨는 투자금 가운데 46억원을 이노베스트코리아라는 법인을 설립해 부당 취득했다는 의혹도 있다. 해당 법인의 현재 사내이사가 김 씨의 아내인 정 모 씨로 알려지면서 차명 논란이 제기됐다. 정 씨는 최근 특검팀의 조사에서 남편 김 씨가 실소유주라고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당초 김 씨가 46억원 가운데 33억 8000만원을 횡령했다고 판단했으나 이날 김 씨를 구속기소 하며 법원에 제출한 공소장에는 횡령 금액을 48억여 원이라고 적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김 씨는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2주 뒤인 지난 4월 20일쯤 베트남 호찌민으로 출국했다. 김 씨 아내 정 모 씨는 지난 6월 20일 초등학생 두 아들과 남편을 뒤따라갈 예정이었으나 출국금지 조처돼 실패하고 지난달 1일 두 자녀만 출국했다.

특검팀은 지난달 16일 김 씨가 베트남에서 제3국으로 도피한 것으로 판단하고 김 씨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즉시 지명수배해 외교부를 통한 여권 무효화와 경찰청을 통한 인터폴 적색수배 절차에 착수했다.

김 씨는 여권 만료일인 지난 12일 홀로 귀국해 인천국제공항에서 긴급 체포됐다. 특검팀은 김 씨를 바로 서울 종로구 특검 사무실로 인치해 첫 피의자 조사를 받았다. 지난 15일 오후 구속돼 경기 의왕 소재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이다.


한편 김 여사도 이날 자본시장법·정치자금법 위반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된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younm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2. 2안세영 야마구치 결승전
    안세영 야마구치 결승전
  3. 3백해룡 파견 해제
    백해룡 파견 해제
  4. 4푸틴 우크라 공습
    푸틴 우크라 공습
  5. 5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