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대통령, 타지키스탄 정상과 첫 통화…"철도·교통 인프라 협력"

머니투데이 김인한기자
원문보기
[the300] 내년 '한-중앙아시아 정상회의' 앞두고 외교 지평 확대

이재명 대통령이 28일 서울 한남동 관저에서 에모말리 라흐몬 타지키스탄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있다. / 사진=대통령실

이재명 대통령이 28일 서울 한남동 관저에서 에모말리 라흐몬 타지키스탄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있다. / 사진=대통령실


이재명 대통령이 에모말리 라흐몬 타지키스탄 대통령과 취임 후 첫 통화를 하고 철도·교통 인프라 분야 등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28일 저녁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 대통령과 라흐몬 대통령이 양국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통화에서 "1992년 수교 이래 발전해 온 양국 간 교류와 협력을 더욱 활성화해 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밝혔다.

라흐몬 대통령은 이재명 정부의 출범을 계기로 양국 관계 및 한-중앙아시아 관계 증진을 위해 협력을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이 대통령은 또 "고용허가제를 통해 연내 첫 타지키스탄 근로자의 한국 송출이 성사되길 기대한다"며 "양국 인적 교류 확대와 경제협력 증진에 기여하는 의미있는 조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정상은 그동안 개발원조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온 점을 높이 평가했다. 앞으로 철도·교통 인프라 분야로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양국 정상은 내년 우리나라에서 개최를 추진 중인 '한-중앙아 정상회의' 준비를 위해서도 긴밀히 소통하기로 했다.

김인한 기자 science.inha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홈플러스 사태 구속영장
    홈플러스 사태 구속영장
  2. 2정가은 전남편 명의도용
    정가은 전남편 명의도용
  3. 3강상윤 부상
    강상윤 부상
  4. 4장동혁 계엄 사과
    장동혁 계엄 사과
  5. 5심형탁 슈돌 하루 팬미팅
    심형탁 슈돌 하루 팬미팅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